묵상 & 기도

아모스 7장 1-17절 말씀 묵상 [임근영 목사]

복음뉴스 0 2021.07.16 18:33

아모스 7:1-17절 말씀 묵상

"메뚜기, 불, 다림줄의 환상"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아모스야 네가 무엇을 보느냐 내가 대답하되 다림줄이니이다 주께서 이르시되 내가 다림줄을 내 백성 이스라엘 가운데 두고 다시는 용서하지 아니하리니"(아모스 7:8). 

 

And the Lord asked me, “What do you see, Amos?” “A plumb line,” I replied. Then the Lord said, “Look, I am setting a plumb line among my people Israel; I will spare them no longer."(Amos 7:8) 

 

1. 주 여호와께서는 몇 개의 환상을 아모스에게 보이셨다. 첫째는 왕이 풀을 벤 후 풀이 다시 움돋기 시작할 때 주께서 메뚜기를 보내셔서 땅의 풀을 다 먹어버리게 하심으로 백성이 가축들을 먹일 풀을 거둘 수 없게 된 환상이었다(1-3). 

 

2. 두번째 환상은  불이 큰 바다를 삼키고 육지까지 먹으려 하는 환상이었다. 이 환상들은 이스라엘 땅을 멸망시키는 하나님의 재앙을 암시했다. 아모스는 야곱의 연약함을 고하며 하나님께 용서를 구했고 하나님께서는 그의 뜻을 두 번 돌이키셨다(4-6). 

 

3. 셋째는 다림줄 환상이었다. ‘다림줄’은 벽돌을 쌓을 때 추를 달아 수직을 맞추는 데 쓰이는 줄이다. 주께서 담 곁에 손에 다림줄을 잡고 서신 것은 공의로 판단하시고 심판하시는 하나님의 모습을 보인다(7). 

 

4. “내가 다림줄을 내 백성 이스라엘 가운데 베풀고 다시는 용서하지 아니하리라”는 말씀은 하나님께서 참고 긍휼히 여기시는 때가 있으나, 그의 공의의 심판날도 있음을 보인다. 그는 회개치 않는 죄인들을 끝까지 내버려두지는 않으실 것이다(8). 

 

5. 하나님께서는 우상숭배의 장소가 된 산당들과 성소들에 대하여 “내가 일어나 칼로 여로보암의 집을 치리라”고 말씀하신다. 여로보암의 아들 스가랴는 왕이 된지 여섯 달 만에 살룸에게 모반을 당해 죽임을 당했고(왕하 15:8-10) 이스라엘에는 반역이 계속되었다(왕하 15장). 이스라엘은 마침내 앗수르에 의해 멸망할 것이다(9). 

 

6. 벧엘의 제사장 아마샤는 이스라엘 왕 여로보암에게 아모스가 왕을 모반하여 왕의 죽음과 이스라엘의 멸망을 예언한다고 말하였다. 그러나 아모스는 왕을 모반하려는 생각이 없었다. 그는 단지 하나님의 말씀, 곧 하나님께서 주신 여로보암의 죽음과 이스라엘의 포로 됨에 대해 예언한 것뿐이다(10-11). 

 

7. 아마샤는 아모스에게 유다 땅으로 도망해서 거기서나 예언하라고 말했다. 회개치 않는 자들은 하나님의 바른 말씀을 듣기 싫어하고 참된 선지자들을 배척한다(12-13). 

 

8. 아모스는 아마샤에게 자신은 본래 목자요 무화과나무 배양자이었으나 하나님께서 그를 불러 예언하라고 명하셨다고 말한다(14-15). 

 

9. 또 자신에게 예언하지 말라고 말한 일에 대해서는 “네 아내는 성읍 중에서 창기가 되고 네 자녀들은 칼에 엎드러지며 네 땅은 나뉘고 너는 더러운 땅에서 죽을 것이요 이스라엘 백성은 정녕 사로잡혀 그 본토에서 떠나갈 것이라”고 말한다(16-17). 

 

주께서 주신 오늘! 사시고 참되신 하나님만 경외하고 섬기며 의롭고 선하고 진실하게 살아가길 원합니다. 

 

 “너희는 여호와를 찾으라. 그리하면 살리라”(암 5:6). “너희는 살기 위하여 선을 구하고 악을 구하지 말지어다”(암 5:14).

Comments



Category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