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세아 14:1-9절 말씀 묵상
"이스라엘 나라의 회복"
"이스라엘아 네 하나님 여호와께로 돌아오라 네가 불의함으로 말미암아 엎드러졌느니라"(호세라 14:1).
"Return, Israel, to the Lord your God. Your sins have been your downfall!"(Hosea 14:1)
1.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돌아오라고 말씀하신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그들의 불의에 대해 징벌하셔서 그들이 엎드러졌기 때문이다. 또 회개하는 자들은 동맹국들의 도움이나 자신들의 군사력을 의지해서는 안 되고 또 자기가 만든 헛된 신들을 섬겨서도 안 된다. 그들은 오직 하나님을 의지해야 한다. 그들은 부모 없는 고아와 같았으나 하나님 아버지의 긍휼을 얻었고 하나님께로 돌아올 것이다(1-3).
2.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의 구주이시며 우리의 구주이시다. 그는 범죄한 그 백성을 향한 진노를 그치시고 즐거이 그들을 사랑하실 것이다. 구원은 하나님께 달려 있다(4).
3. 하나님께서는 자신을 이스라엘에게 이슬과 같을 것이라고 말씀하신다. 하나님의 은혜를 받은 이스라엘 백성은 백합화같이 아름답게 자라서 싹을 내고 꽃을 피울 것이며, 레바논의 백향목같이 뿌리가 박혀 요동치 않고 든든히 설 것이다. 그 가지들 곧 그 자녀들은 번창하고 왕성할 것이며, 그 영광과 아름다움은 감람나무 곧 올리브 나무와 같을 것이며, 그 향기는 레바논의 백향목 같을 것이다(5-6).
4. 또 회복된 이스라엘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들이 그 그늘 아래 거하며 하나님께로 돌아올 것이며, 곡식같이 소성할 것이며, 포도나무같이 꽃이 필 것이며, 그 향기는 레바논의 포도주같이 좋을 것이다(7).
5. 또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푸른 잣나무 같으셔서 그들이 그 그늘 아래 쉴 수 있으며 그들은 하나님의 은혜로 거룩하고 의롭고 선한 열매를 맺을 것이다(8).
6. 누가 지혜가 있어 이런 일을 깨달으며 누가 총명이 있어 이런 일을 알겠는가! 여호와의 길이 바르므로 의로운 사람은 그 길로 걸어갈 것이지만 죄인은 걸려 넘어질 것이다. 사람은 죄로 인해 어두워져 있어서 하나님의 구원의 일들을 깨닫지 못하고 스스로 회개하지도 못한다. 사람은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 지혜와 총명을 얻을 때 하나님의 의의 길을 깨닫고 그 길로 행할 것이다(9).
주께서 주신 오늘! 자신의 죄를 인정하고 미워하고 버리기며 하나님만 섬기며 살아가길 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