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상 & 기도

에스겔 34장 1-31절 말씀 묵상 [임근영 목사]

복음뉴스 0 2021.05.25 18:11

에스겔 34:1-31절 말씀 묵상

"부패한 목자들" 

 

"주 여호와의 말씀에 내가 목자들을 대적하여 내 양의 무리를 그들의 손에서 찾으리니 목자들이 양을 먹이지 못할 뿐 아니라 그들이 다시는 자기를 먹이지 못할찌라 내가 내 양을 그들의 입에서 건져내어서 다시는 그 식물이 되지 않게 하리라"(에스겔 34:10). 

 

"This is what the Sovereign Lord says: I am against the shepherds and will hold them accountable for my flock. I will remove them from tending the flock so that the shepherds can no longer feed themselves. I will rescue my flock from their mouths, and it will no longer be food for them."(Ezekiel 34:10) 

 

1. 하나님께서는 양무리를 먹이지 않고 자기 자신만 먹는 자들이 목자들에게 화를 선언하신다. 그들은 살진 양을 잡아 그 기름을 먹으며 그 털을 입으나 양무리는 먹이지 않았다. 그들은 연약한 자를 강하게 아니하며 병든 자를 고치지 아니하며 상한 자를 싸매어 주지 아니하며 쫓긴 자를 돌아오게 아니하며 잃어버린 자를 찾지 아니하였고, 다만 강포로 그것들을 다스렸다. 양들은 온 땅에 흩어져 모든 산과 높은 언덕에서 방황하였고 찾는 이가 없었다(1-6). 

 

2.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내 목자들이 내 양을 찾지 아니하고 자기만 먹이고 내 양의 무리를 먹이지 아니하였도다.”라고 하신다.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께서 주인이신 하나님의 양떼이다. 하나님께서는 그 양들을 그 악한 목자들의 손에서 찾으실 것이다. 그들은 더 이상 양들을 먹이지 못할 것이며 자기 자신도 먹이지 못하게 하시며 하나님의 양들을 그들의 입에서 건져내셔서 다시는 그들의 밥이 되지 않게 하실 것이다. 목자가 흩어진 양을 찾듯이, 하나님께서는 그의 양들을 흐리고 캄캄한 날에 그 흩어진 모든 곳에서 찾아 건져내실 것이다(7-12). 

 

3. 하나님께서는 그것들을 만민 중에서 끌어내며 열방 중에서 모아 그 본토로 데리고 가서 이스라엘 산 위에와 시냇가에와 그 땅 모든 거주지에서 좋은 꼴로  먹이실 것이다. 또한 친히 양의 목자가 되셔서 그것들로 누워 있게 하실 것이다.  또 선한 목자이신 그는 잃어버린 자를 친히 찾으시며 쫓긴 자를 돌아오게 하시며 상한 자를 싸매어 주시며 병든 자를 강하게 하실 것이다. 그러나 반면에 그는 살찐 자와 강한 자를 멸하시고 공의대로 다스리실 것이다(13-16). 

 

4. 하나님께서는 양들에 대해서도 심판하실 것이다. 그는 양과 양의 사이와 숫양과 숫염소의 사이에 심판하실 것이다. 살찐 양들은 좋은 꼴과 맑은 물, 즉 참된 선지자들을 통해 선포되는 하나님의 순수한 말씀의 교훈을 멸시하였다. 그들은 남은 꼴을 발로 밟고 남은 물을 발로 더럽혔고 다른 양들은 그 꼴과 그 물을 마셨다. 또 살찐 양들은 병들고 파리해진 양들을 밀뜨려 흩어지게 하였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살찐 양과 파리한 양 사이에 심판하실 것이다. 또 그는 그의 양떼를 구원하여 그들로 다시는 노략거리가 되지 않게 하실 것이다(17-22). 

 

5. 하나님께서는 장차 회복된 이스라엘 나라에 다윗이라는 한 인물이 선한 목자로 나타나게 하실 것이다. 그 분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시다(23-24).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선한 목자로 이 세상에 오셨다(요 10장). 

 

6. 하나님께서는 또 회복된 그의 양들과 화평의 언약을 세우실 것이다. 이 ‘화평의 언약’은 하나님과의 화목뿐 아니라, 하나님의 양들에게 심신의 평안과 환경적 평안까지 주시는 언약일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악한 짐승을 그 땅에서 그치게 하실 것이다. 그들은 그 땅에 평안히 거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복을 내리실 것이다. 그 땅의 모든 곳은 복을 받을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때를 따라 복된 장마비를 내리실 것이다. 밭은 나무 열매를 맺으며 땅은 그 소산을 낼 것이다. 그들은 그 땅에서 평안할 것이다(25-27). 

 

7. 하나님께서는 또 그들의 멍엣목을 꺾으시고 그들에게 자유를 주실 것이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그들의 하나님이시며 그들이 하나님의 백성인 것을 알게 될 것이다(28-31). 

 

주께서 주신 오늘! 선한 목자되신 주님만 섬기며 그 교훈대로 살아가길 원합니다.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가 부족함이 없으리로다.”(시편 23:1).

Comments



Category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