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겔 27:1-36절 말씀 묵상
"두로를 위한 애가"
"인자야 너는 두로 왕에게 이르기를 주 여호와의 말씀에 네 마음이 교만하여 말하기를 나는 신이라 내가 하나님의 자리 곧 바다 중심에 앉았다 하도다 네 마음이 하나님의 마음 같은체 할찌라도 너는 사람이요 신이 아니어늘 네 큰 지혜와 장사함으로 재물을 더하고 그 재물로 인하여 네 마음이 교만하였도다"(에스겔 28:2, 5).
“Son of man, say to the ruler of Tyre, ‘This is what the Sovereign Lord says: “ ‘In the pride of your heart you say, “I am a god; I sit on the throne of a god in the heart of the seas.” But you are a mere mortal and not a god, though you think you are as wise as a god. By your great skill in trading you have increased your wealth, and because of your wealth your heart has grown proud."(Ezekiel 28:2, 5)
1. 두로는 당시 지중해에서 동서남북을 연결하는 가장 중요한 무역 도시로서 그 성을 중심으로 매우 부요하며 강성한 나라를 형성하고 있었다. 그들은 스스로를 온전히 아름답다고 칭찬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네 지경이 바다 가운데 있음이여 두로를 세운 자들은 그 아름다움을 온전케 하였도다"라고 하셨다(1-4).
2. 그들은 스닐(헤르몬 산)의 잣나무로 배의 판자 즉 널빤지를 만들었다. 그들은 레바논 백향목으로 돛대를 만들었고, 바산 상수리나무(오크나무, 떡갈나무, 참나무)로 노를 만들었다. 그들은 깃딤 섬(구브로 섬) 황양목(혹은 회양목 box-wood)으로10) 상아로 꾸며 갑판을 만들었고, 애굽의 수놓은 가는 베로 돛을 만들어 기를 삼았고 엘리사 섬(구브로 섬)의 청색 자색 베로 차일(awning)을 만들었다(5-7).
3. 다시스는 각종 보화가풍부하였고 은과 철과 주석을 무역하였다. 또한 물품들의 하나로 '노예들과 놋그릇도 있었다'(12-13).
4. 여러 섬들이 각종 보석을 통상하였다(14-16).
5. 또한 식물과 제조품으로 그리고 포도주와 양털 그리규 가고완 철과 계피와 창포를 교역하였다(17-19).
6. 그러나 부요하고 영광스러웠던 두로가 마침내 멸망하게 될 것이다. 배가 동풍에 바다 중심에서 파선하듯이 두로는 완전히 망할 것이다(20-27).
7. 그 때에 네 선원들이 부르짖는 소리에 해안의 땅들이 흔들릴 것이다. 노를 젓는 사공들과 바다의 모든 선원들이 다 그들의 배를 버려 두고 해안에 서서 너를 위해 소리 높여 통곡하며 티끌을 머리에 뒤집어쓰고 잿더미에 뒹굴며 너로 인해 다 머리를 밀고 굵은 삼베 옷을 입고 마음 아파하며 슬피 통곡할 것이다. 그들이 통곡하며 슬퍼할 때에 너에 대하여 이런 애가를 부를 것이다(28-32 상).
8. ‘두로처럼 바다에 둘러싸여 적막한 자 누구인가? 네 상품이 바다로 나갈 때에 네가 많은 나라의 요구를 만족시키고 너의 많은 재물과 상품으로 네가 세상의 왕들을 부요하게 하더니 이제는 네가 바다 깊은 데서 파선하여 네 상품과 너의 모든 승객이 너와 함께 다 침몰하고 말았구나. 해안 지역에 사는 모든 사람들이 네가 당한 일을 보고 놀라며 그들의 왕들도 공포에 질려 그 얼굴이 두려움으로 일그러졌다. 세상의 상인들이 너를 야유하니 네 종말이 비참하게 되었구나. 네가 다시는 존재하지 못하리라.’ ”(32하-36)
9. 이 애가대로 두로는 그 영광의 흔적이 없고 6천명 정도의 사람들이 그물 말리는 어촌에 불과하다.
주께서 주신 오늘! 세상의 것들을 의지하거나 자랑하지 말고, 오직 하나님 중심으로 하나님만 의지하고 말씀대로 살아가길 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