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리는 땅에서 솟아나고 의는 하늘에서 굽어보도다. 여호와께서 좋은 것을 주시리니 우리 땅이 그 산물을 내리로다."(시편 85:11-12).
"Faithfulness springs forth from the earth, and righteousness looks down from heaven. The Lord will indeed give what is good, and our land will yield its harvest."(Psalms 85:11-12).
1. 환란당할 때 드리는 기도(1-2)
주전 605년에서 부터 이스라엘 백성들이 바벨론에 세차례 포로로 끌려갔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들에게 은혜를 베푸사 예언대로 70년 만에 가나안 땅으로 돌아온 것을 기억하고 하나님께 감사를 드렸습니다.
2. 죄악을 사하심(3)
모든 인생이 죄악 중에 잉태하여 출생한 죄인들로 하나님의 자비와 긍휼이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용서만이 죄악의 문제를 완벽하게 해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시인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의 죄를 용서하시고 구원과 사랑을 예비하셨습니다(요3:16, 17). 어떤 악인이라도 예수 안에 들어오기만 하면 진노를 거두시사 그의 모든 죄악을 없다고 선포해 주십니다.
3. 진노를 그쳐달라고 호소한(4)
시인은 구원의 하나님께 우리를 돌이키시고 우리에게 향하신 주의 분노를 중단해 달라고 기도하였습니다.
4. 하나님의 응답(5-8)
시인은 이스라엘을 다시 이전처럼 회복시켜 달라는 시인의 기도를 들으시고 하나님께서 화평을 주시겠다는 응답의 말씀을 망대 위에서 들었습니다.
하나님의 용서는 죄과를 완전히 제거하여 주십니다(레10:17). 죄가 더 이상 노출되지 않도록 영영히 은폐해 버리십니다(잠10:12).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죄악을 그 아들 예수 그리스도에게 다 지우시고 십자가에 못박음으로써 우리의 죄악을 사유하셨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사하심을 받은 성도는 더 이상 죄인이 아닙니다.
5.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9)
어려운 역경 가운데서도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에게 그분의 구원이 가까이 임하십니다. 요셉은 애굽에 노예로 팔려 갔음에도 불구하고 주를 경외하여 성실하게 행함으로써 총리 대신이 되는 축복을 받을 수가 있었습니다.
6.좋은 것을 주시는 하나님(10-12)
좋은 것을 주시는 여호와께서 긍휼을 베푸시 진리를 땅에서 솟아나게 하시며 의를 하늘에서 내려 주셔서 화평케 하십니다. 즉 하나님께서 이 모든 것의 주관자이시기 때문에 하나님의 자녀를 위하여 어떻게 유익한가를 살피시어 합당한 것을 허락해 주십니다.
7. 주의 앞에서 바르게 행함(13)
선한 길로 이르게 하시는 의로우신 하나님께서 앞서 행하며 주의 종적으로 길을 삼는다고 하였습니다. 의 되신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갈 길을 가르쳐 주시며 인도자가 되신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백성들은 온전히 자신의 삶을 주님께 의탁하고 인도하심에 철저히 순종해야 합니다.
주께서 주신 오늘! 우리에게 사랑과 은혜를 베푸시며 구원과 축복을 허락하시는 하나님 안에서만 살아가길 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