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상 & 기도

시편 65편 1-13절 말씀 묵상

임근영 목사 0 2019.07.19 08:27
시편 65:1-13 말씀 묵상 Renewed Every Day
<베풀어 주신 복에 대한 감사 찬송>

"땅을 권고하사 물을 대어 심히 윤택케 하시며 하나님의 강에 물이 가득하게 하시고 이 같이 땅을 예비하신 후에 저희에게 곡식을 주시나이다. 주께서 밭고랑에 물을 넉넉히 대사 그 이랑을 평평하게 하시며 또 단 비로 부드럽게 하시고 그 싹에 복 주시나이다."(시편 65:9‭-‬10).

"You care for the land and water it; you enrich it abundantly. The streams of God are filled with water to provide the people with grain, for so you have ordained it. You drench its furrows and level its ridges; you soften it with showers and bless its crops."(Psalm 65:9‭-‬10).

1) 복 있는 주의 백성(1-4) 
시인은 찬송이 시온에서 주를 기다리며 사람이 서원을 주께 이행할 것이라고 진술했습니다(1). 서원을 이행한다는 말은 하나님의 은총에 감사하여 헌신하는 제물과 정성, 그리고 경건한 열심을 말합니다 입술로 하나님을 찬양하고 행위로 그의 계명을 지켜 행함은 구원받은 자의 의무입니다. 

시인은 죄악에 져서 범죄에 빠진 모든 사람들이 하나님께 나아가 용서를 구하면 죄 사함의 은총을 허락하심을 믿고 구하였습니다(2-3).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온갖 구하는 것이나 생각하는 것에 더 넘치도록 능히 하시는 분이십니다(엡 3:20).

시인은 하나님께 택하심을 받아 주의 뜰에 거하며 죄 사함의 은총을 받은 자가 복이 있다고 하였습니다(4). 주의 뜰에 거할 수 있는 자란 하나님의 백성된 성도들을 말합니다. 주의 성전의 아름다움으로 만족하리라고 고백했는데 이는 세상의 어떤 것보다도 하나님께 택함받은 하나님 나라 백성이 되었다는 사실 자체가 최고의 기쁨이요 가장 큰 복이 됨을 고백한 것입니다.

2) 구원의 하나님의 응답을 구함(5) 
시인은 하나님께서 세상 만물의 구원주가 되심을 고백하며 주께서 의를 좇아 엄위하신 일로 자신에게 응답하여 주실 것을 간구하였습니다(5)

3) 하나님의 크신 권능을 찬양함(6-7)
시인은 세상 만물을 창조하시고 다스리시는 하나님의 크고 놀라운 권능을 찬양합니다. 산과 바다를 창조하시고 흉용과 물결의 요동과 만민의 훤화까지 제어하시어 진정시키심을 노래합니다(6-7). 폭풍이 몰아치는 바다에는 큰 소동이 일어나지만 하나님께서는 그 기뻐하시는 뜻대로 바다의 물결에게 잠잠하도록 명령하사 그 물결을 가라앉히며 폭풍까지 고요하게 하십니다(시107:29)

4) 땅 끝에 거하는 자가 주의 징조를 보고 두려워함(8)
시인은 땅 끝에 거하는 자가 주의 징조를 보고 두려워하며 아침이 되는 것과 저녁이 되는 것을 즐거워하신다고 말합니다(8). 하나님께서 땅을 세우셨으므로 땅은 항상 존재합니다(시119:90). 여기서의 두려움은 창조주의 기이하고 오묘한 섭리에 대한 경외심을 의미합니다.

5) 농사에 복을 주심(9-11) 
시인은 하나님께서 인간의 농사에 복을 주시어 양식을 얻게 하심을 인하여 찬양하였습니다. 계절에 따라 내리는 비는 땅을 새롭게 합니다. 토양에 흡족한 물을 공급하시는 하나님의 섭리는, 메마른 땅에 물을 공급하듯 은혜를 내리시는 하나님의 은총을 의미합니다. 인간이 아무리 노력하여도 하나님께서 농사를 지을 수 있는 적당한 환경을 조성하여 주시지 않으면 열매를 거둘 수가 없습니다(9-11).

6) 주의 은총을 즐거움으로 노래함(12-13)
하나님의 은택은 식물을 생산하는 밭뿐 아니라 소나 양을 먹여 키우는 초장에도 임하여 목축을 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해 주셨습니다. 또한 하나님께서 관대하게 베풀어주시는 은혜는 그 범위가 너무도 넓기 때문에 태양으로부터 가장 멀리 떨어져 있는 북쪽 지방의 작은 산들조차도 '기쁨으로 띠를 띠게 되는 것'입니다(12).

초장에는 양 떼가 입혔고 골짜기에는 곡식이 덮였다고 합니다(13). 골짜기의 땅은 매우 비옥하기 때문에 수확기가 되면 그 골짜기가 곡식으로 덮힌 것처럼 보이게 됩니다. 곡식과 가축은 사람의 생활에 없어서는 안될 것들로 땅에 물을 주시는 하나님의 선하심에 의해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주께서 주신 오늘! 하나님께서 베풀어 주신 영혼의 구원과 일상 생활에 베풀어 주신 풍성한 은혜와 사랑을 인하여 늘 감사와 찬양을 드리며 살아가길 원합니다.

Comments



Category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