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상 & 기도

시편 48편 1-14절 말씀 묵상

임근영 목사 0 2019.07.02 07:00
시편 48:1-14 말씀 묵상 Renewed Every Day
<거룩하신 하나님의 성과 인자하심>

"여호와는 광대하시니 우리 하나님의 성, 거룩한 산에서 극진히 찬송하리로다 터가 높고 아름다워 온 세계가 즐거워함이여 큰 왕의 성 곧 북방에 있는 시온산이 그러하도다"(시편 48:1‭-‬2).

"Great is the Lord , and most worthy of praise, in the city of our God, his holy mountain. Beautiful in its loftiness, the joy of the whole earth, like the heights of Zaphon is Mount Zion, the city of the Great King."(Psalm 48:1‭-‬2).

1) 거룩한 산에서의 찬송(1-3) 
이 시는 하나님과 시온 산 위 하나님의 선고를 찬양하는 시입니다. 시인은 여호와의 광대하심을 증거하면서 하나님의 성 곧 거룩한 산에서 극진히 찬송하겠다고 다짐하였습니다. 거룩한 성은 예루살렘을 상징하며 터가 높고 아름다우며' '온 세상의 즐거움'이 있는 곳입니다. 하나님의 광대하심은 인간이 측량할 수 없는 하나님의 지혜와 능력이 증거합니다(1-2).

하나님께서는 그 궁중에서 자기를 피난처로 알리셨다고 진술했습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보호자로서 언제나 승리를 주시는 하나님이심을 증거한 것입니다(3).

2) 세상의 군왕은 여호와 앞에서 무력함(4-7)
열방이 여호와로 인하여 놀라고 두려워함이 여인의 해산하는 고통과 같다는 시인의 표현은 하나님 앞에서 세상의 권세가 얼마나 무력한가에 대한 표현입니다(4-6). 
 
하나님께서 동풍으로 부와 번영의 상징인 앗수르의 수도인 다시스의 배를 깨뜨리신다고 찬양합니다(7). 이것은 이방의 여러 대적들의 공격 속에서도 하나님께서 예루살렘을 지키실 것이라는 고백입니다.

3) 영영히 견고하신 하나님의 성(8-9) 
다윗이 예루살렘 성전을 짓고자 하는 소원을 고했을 때 솔로몬을 통한 언약을 주셨습니다. 시인은 이 때 주의 전 가운데서 주의 인자하심을 생각하였다고 고백하였습니다(8-9).

4) 정의가 충만한 주의 손(10-11) 
하나님의 이름과 같이 찬송도 땅 끝까지 미쳤으며 주의 오른손에는 정의가 충만하였다고 찬양했습니다. 또한 주의 판단을 인하여 시온 산은 기뻐하고 유다의 딸들은 즐워할지라고 합니다. 유가의 딸들은 유다 왕국의 지방 성읍들로 하나님의 백성이 기쁨을 누리게 됨을 의미합니다(10-11).

5) 성벽을 살피고 후대에 전하라(12-13) 
시인은 시온을 편답하고 그것을 순행하며 그 망대들을 계수하라고 하면서 그 성벽을 자세히 보고 그 궁전을 살펴서 후대에 전하라고 외쳤습니다. 이는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를 전파할 것을 명한 것입니다(12-13).

6) 인도하시는 하나님(14)
시인은 하나님께서 영영히 자신들을 죽을 때까지 인도하실 것이라고 고백하였습니다(14). 예루살렘의 보호받는 것은 오직 하나님의 손에 달려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도들은 하나님 안에서 그리고 우리에게 하나님의 영원한 인자하심이 있다는 확신 가운데서 승리하는 삶을 살아갈 수 있는 것입니다.

주께서 주신 오늘! 언제나 하나님의 능력과 구원의 은혜를 기억하고 찬양과 영광을 돌리며 살아가길 원합니다.

Comments



Category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