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상 & 기도

창세기 25장 1-34절 말씀 묵상

임근영 목사 0 2019.02.10 08:04

창25:1-34 말씀 묵상 

 

"야곱이 떡과 팥죽을 에서에게 주매 에서가 먹으며 마시고 일어나서 갔으니 에서가 장자의 명분을 경홀히 여김이었더라"(창세기 25:34).

 

"Then Jacob gave Esau some bread and some lentil stew. He ate and drank, and then got up and left. So Esau despised his birthright."(Genesis 25:34).

 

1. 아브라함의 후처들과 별세(1-11) 

아브라함은 후처 그두라를 통해 6명의 아들 즉 시므란, 욕산, 므단, 미디안, 이스박, 수아 등을 낳았습니다. 이들의 후손은 앗수르, 미디안 족속 및 수아, 드단 등 족속을 형성합니다(1-4). 

 

아브라함은 자신이 세상을 떠날 때가 임박하자 이삭에게 자기의 모든 소유를 주었고 또 자기 후처의 아들들에게도 재물을 적당하게 분배하여 주어 동방으로 떠나 살도록 하였습니다(7-8). 

 

아르라함은 175세의 나이로 죽어 자기 열조에게로 돌아갔습니다. 아브라함이 죽자 그의 아들 이삭과 이스마엘이 그를 마모레 앞 헷 족속 소할의 아들 에브론의 밭에 있는 막벨라 굴에 장사하였습니다(9-11).

 

2. 이스마엘의 후예(12-18) 

이스마엘은 애굽 여인 사람에게서 장자로 태어났지만 상속권은 없었지만, 하나님께서 그와 동행하여 주셨습니다. 그로 인해 잘 성장하였고 바란 광야에서 활 쏘는 유목민으로 큰 나라를 세우게 되었으며, 그의 자손들 또한 번창하게 되있습니다(12-16).

 

이스마엘은 일백삼십칠 년 동안 살면서 하나님께서 내려 주시는 축복을 마음껏 누리다가 그의 조상에게로 돌아갔습니다(17-18).

 

3. 에서와 야곱의 갈등(19-34) 

이삭은 40세 때 리브가와 결혼하였습니다. 이때는 어머니 사라가 죽은 후 3년 되는 해였으며 아브라함의 나이 140세 되는 해였습니다. 이삭과 리브가에게 오랫동안 아이가 없어 이삭은 아내를 위하여 여호와께 간절히 기도하자 하나님께 서 리브가에게 잉태의 축복을 내려 주셨습니다(19-21).

 

하나님께서는 이삭이 60세가 됐을 때 쌍둥이 아들을 주셨습니다. 장남 에서는 전신이 붉고 갖옷 같았고, 아우 야곱은 형 에서의 발꿈치를 잡고 나왔습니다. 에서는 사냥군으로 성장하여 사냥꾼인 아버지 이삭이 사랑하였고 반면에 야곱은 조용한 사람으로 리브가가 사랑하여 장막을 거하였습니다(23-28). 

 

에서가 사냥하러 나갔다가 심히 곤비하여 돌아왔을 때 약속이 만들고 있던 팥죽을 달라고 하였습니다. 야곱은 장자의 명분을 팔 것을 요구하였습니다. 야곱의 요구에 응한 에서는 장자의 명분을 소홀히 여기고 떡과 팥죽을 먹었습니다(29-34). 

 

주께서 주신 오늘!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언약을 귀히 여기며 잊지 않고 살아가길 원합니다.

Comments



Category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