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상 & 기도

창세기 4장 1-26절 말씀 묵상

임근영 목사 0 2019.01.19 10:44

창4:1-26 말씀 묵상

 

"아담이 다시 아내와 동침하매 그가 아들을 낳아 그 이름을 셋이라 하였으니 이는 하나님이 내게 가인의 죽인 아벨 대신에 다른 씨를 주셨다 함이며"(창세기 4:25).

 

"Adam made love to his wife again, and she gave birth to a son and named him Seth, saying, “God has granted me another child in place of Abel, since Cain killed him.”(Genesis 4:25).

 

1) 가인과 아벨의 제사(1-5) 

아담과 하와가 두 아들을 낳고 이름을 가인과 아벨이라 지었습니다. 가인은 농사를 짓는 자이었고 아벨은 양을 치는 목축업에 종사하였습니다(1-2).

 

세월이 지난 후 형 가인은 농사 짓는 사람이었으므로 땅의 소산으로 제물을 삼아 하나님께 제사를 드렸습니다. 그리고 동생 아벨은 양을 치는 목자이었으므로 양의 첫 새끼와 기름을 제물로 드렸습니다. 그런데 가인의 제사는 하나님께 열납되지 않았고 아벨의 제사는 열납되었습니다(4-5). 이에 대해 히브리서 기자는 가인의 제사가 믿음이 없이 드린 제사였기 때문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히브리서 기자는 아벨은 믿음으로 가인보다 더 나은 제사를 드렸다고 하였습니다(히11:4). 

 

2) 분노하는 가인(6-12)

자신이 드린 제사가 하나님께 열납되지 않은 것을 안 가인은 강한 불만을 표시하자 하나님은 '네가 분하여 함은 어찜이며 안색이 변함은 어찜이뇨 선을 행하지 않으면 죄사 문에 엎드리느니라' '죄를 다스리라'고 하셨습니다(6-7).  

 

하나님의 거듭된 책망에도 불구하고 동생 아벨을 시기하여 동생을 광야로 불러내어 살해하였습니다. 가인이 동생 아벨을 살해함으로써 인류 최초의 살인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하나님의 눈은 가인의 살인 행위를 보셨으며 하나님의 귀는 아벨의 의로운 피가 호소하는 소리를 들으시고 '네 아우 아벨이 어디 있느냐'고 물으셨습니다. 그리고 그에게 땅이 아무런 은혜를 주지 못하며, 하나님과 사람을 피하여 숨어 살아야 하고, 유리하는 삶을 살게 될 것이라고 하셨습니다(8-12). 

 

3) 가인과 그의 후손들 ( 4:13-24 )

생명의 주관자이신 하나님께서는 죄인에게도 긍휼을 베푸시는 하나님의 사랑을 보여주기 위하여 '가인을 죽이는 자는 벌을 칠배나 받으리라고 선언하시며 가인에게 만나는 누구에게든지 죽임을 면케하는 표' 를 주심으로 다른 사람이 그에게 손을 대지 못하도록 하셨습니다. 가인의 후손들은 하나님을 떠나 인간만을 위한 세속적 문화를 창출하며 타락의 길을 걸었습니다.

 

4) 아벨 대신 새 아들을 주심(25-26)

아벨의 죽음과 가인의 추방으로 슬픔 속에 있는 아담과 하와에게 하나님은 새로운 아들 셋을 주심으로써 그들을 위로하셨습니다. 두 아들을 거의 동시에 잃은 부모의 심정을 하나님은 긍휼히 여기셨습니다(25). 

 

주께서 주신 오늘! 신령과 진정 그리고 믿음으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늘 예배하는 삶을 살아가길 원합니다.

Comments



Category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