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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재도] 가르쳐 지키게 하라 (2)

복음뉴스 0 2022.04.13 11:10

가르쳐 지키게 하라 (마태복음 28:20 )

글 : 유재도 선교사


* [유재도] 가르쳐 지키게 하라 (1) 에서 계속


4. 기독교교육의 역사적 기초

 

기독교교육사는 인간을 구원으로 교육하시는 하나님의 교육 원리와 섭리하심을 발견하게 하는 학문적이면서도 구원사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1. 구약 시대의 기독교교육

1) 히브리인의 교육 – 가정교육신앙교육

2) 유대인의 교육 – 회당 교육학교교육

 

2. 예수 그리스도의 교육

1) 시대적 상황 – 로마 통치하에서 억압받고 있는 유대민족

2) 교사로서의 예수 그리스도 – 가르치는 일과 선포하는 일

3) 예수 그리스도의 교육목적 – 하나님 나라와 천국 시민

4) 예수 그리스도의 교육원리 독창성의 원리사랑에 의한 원리자유에 의한 원리각성에 의한 원리공동체 생활에 의한 원리

5) 예수 그리스도의 교육 방법 – 예화 비유법학습자 중심의 교육실물실습 교육설교와 강의법질의 응답법실제적 적용의 교육,

 

3. 초대교회의 교육

1) 케리그마와 디다케 2) 카테헤시스 교육

3) 이교문화와의 충돌 4) 초대교회 교육의 장

 

4. 중세기의 기독교교육

1) 중세 초기

2) 중세 후기

 

5. 종교 개혁시대의 기독교교육

1) 종교개혁 초기의 상황

2) 기독교교육의 핵심으로서의 하나님 말씀의 교육

3) 종교 개혁 시기의 국민교육으로서의 종교교육

4) 종교개혁가 마틴 루터의 기독교교육 사상의 실천 – 대요리문답서와 소요리문답서를 발간함성경을 자국어로 번역함교육을 국민교육으로 발전시킴여자와 남자의 동등 교육권도시마다 직업학교를 설치국립학교의 운영을 위한 세금 징수의무교육의 확립을 주장

5) 종교개혁가 필립 멜란히톤의 기독교교육의 실천 – 종교교육은 곧 교육개혁이다

6) 종교 개혁가 존 칼빈의 기독교교육의 실천개혁 신앙의 전수와 보전하나님의 창조 질서를 생활 속에서 인식하고 실행하나님 말씀인 성경에 대한 강조하나님의 주권 사상에 기초한 교육 사상.

 

6. 영국의 주일학교 운동 – 로버트 레이크스(1780년대)

7. 미국의 주일학교 운동 – 전도 중심적이고 부흥적인 신앙부흥 운동”, 내적 종교적인 회심.

8. 20세기 초기의 기독교교육 역사 – 종교교육주의 운동기독교교육 운동

9. 20세기 후기의 기독교교육의 역사 – 선교교육론(레티 러셀), 인간 해방의 의식화 교육론(파울로 프레이리), 기독교 종교교육론(존 웨스터호프 3)

 

 

5. 기독교교육의 교육 과정적 기초

 

1) 복음 중심의 교육과정(Campbell Wyckoff)

1. 복음에 대하여 세심하게 귀를 기울이며 믿음과 사랑 안에서 응답하는 것

2. 복음에 비추어 삶의 전체 관련 분야를 실험하는 것

3. 복음에 비추어 관련 분야 안에 있는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는 것

4. 복음의 의미와 가치를 개인적으로 조정하는 것

5. 복음에 비추어 개인 및 사회적인 책임을 담당하는 것

 

2) 기독교 교육적 기초 

신학적 기초 – 성경은 가르침의 근원이 되고규범이 되며가르쳐야 할 최고의 도구이다.

가르쳐야 할 구체적인 내용은 하나님인간세계역사 이다.

 

교육학적 기초는 무엇인가?

 

1. 누가? - 궁극적인 교사는 하나님이다인간인 교사가 책임을 담당하고 있다교사는 지식의 전수자로서만 아니라인도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한다.

2. 학습자– 모든 인간들이 교육의 대상이다교회 내의 하나님의 백성과 세상 모든 사람학습자의 성장에 따른 나이능력흥미실제 삶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3. 언제? - 하나님과 교사의 인격적인 만남과 하나님과 학습자의 인격적인 만남 이후에 교사와 학습자의 인격적인 만남이 일어날 때 교수와 학습은 이루어진다.

4. 어디서? - 먼저 가정에서 부모를 통하여 이루어지고교회와 하나님의 나라에서 이루어진다모든 하나님의 나라가 기독교교육이 이루어지는 영역이다.

5. 무엇을? - 하나님의 계시된 말씀인 성경과 기독교적인 생활로서 예배봉사성숙한 신앙으로서의 삶이 가르침의 내용이다.

6. ? -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을 받고그 구원의 사랑을 경험하게 하며그 구원의 선물에 대하여 예배와 순종으로써 그의 몸 된 교회를 세우며선교와 증거의 사명을 감당하는 가운데 하나님 나라의 건설해 확장해나가는 것이다.

7. 어떻게? - 하나님의 전적인 은총을 통하여 교수-학습은 일어난다기독교교육은 성육신 사건의 원리를 요구한다즉 교사가 먼저 성육신의 삶을 사는 것으로 성육신의 사건을 가르치는 것이다.

 

교육과정의 내용은

기독교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지식이 학습되어야 한다.

학습자의 성장이나 특성이 학습경험의 선정에서 고려되어야 한다.

현실적으로 효용성이 있으며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심어 줄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기독교교육 과정의 평가에서 고려해야 할 요소는 다음과 같다.

 

신학적인 견해는 무엇인가?

성경의 해석이 성경이 기록된 시대의 반영과 오늘날의 적용에 어떻게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가?

그리스도인의 신앙과 전통이 그들의 역사적 상황을 고려한 것인가?

예배신앙 공동체의 삶그리고 교육이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가?

인격적 성장이 성장 발달의 단계를 고려한 것인가?

 

 

 

6. 기독교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인격은 어떻게어떤 절차를 통해 형성되며 발전되는 것일까?

인격이란 지성감정의지 중 어느 한 차원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님을 생각할 때인격 형성 및 발전 역시 지의의 상호 유기적 관계 속에서 이루어짐을 알 수 있다.

 

인격 발달의 심리 이론들

 

지그문트 프로이드(Sigmund Freud)의 심리성적 발달 이론 – 쾌락 원리와 현실 원리

1단계 구강기(0세 – 18개월)

2단계 항문기(18개월 – 3)

3단계 남근기(3세 – 6)

4단계 잠재기(7세 – 12)

5단계 생식기(12세 – 18)

 

장 피아제(Jean Piaget)의 인지 발달론 – 자아와 세계라는 2차원적 구도

1단계 감각 운동기 영아기 (o세 – 2)

2단계 전조작기 유아기 (2세 – 6)

3단계 구체적 조작기 아동기(7세 – 11)

4단계 형식적 조작기 사춘기 이후(11세 - 15)

 

로렌스 콜버그(Lawrence Kohlberg)의 도덕 발달론

1단계 타율적 도덕(복종과 처벌 단계)

2단계 도구적 교환(상대적 쾌락주의 단계)

3단계 호혜적 상호 인격적 단계(착한 소년 착한 소녀 지향 단계)

4단계 사회적 체제와 양심(사회질서 및 권위의 유지)

5단계 사회적 계약과 개인적 권리(민주적으로 용인된 법 단계)

6단계 보편적 윤리성(보편적 원리 단계)

 

에릭 에릭슨(Erik Erikson)의 성품 발달론 – 심리 사회적 발달자아 정체감과 자아 통전의 상관성

1단계 근본적 신뢰 대 근본적 불신(영아기, 0세 – 2)

2단계 자율성 대 수치와 회의 (유아기, 2세 – 3)

3단계 주도성 대 죄책감 (유년기, 3세 – 6)

4단계 근면성 대 열등감 (아동기, 6세 – 12)

5단계 자아 정체성 대 정체성 혼미 (사춘기, 13세 – 21)

6단계 친밀감 대 소외감 (청년기, 21세 – 35)

7단계 생산성 대 침체 (장년, 35세 – 60)

8단계 자아 통합 대 절망 (노년, 60세 이후)

 

 

기독교적 인간 이해

 

종교적 존재로서의 인간 – 영원과 초월적 존재로서 신을 숭배하는 유일한 생물

인간의 영과 하나님의 영 – 창세기 2장 7절에 보면 하나님이 인간을 지을 때 생기를 그 코에 불어 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되었다라고 기록한다생기란 생명을 주는 영과 같은 의미로 이해할 수 있다하나님의 신적 생명 속에 성령이 존재하듯하나님의 형상을 다라 지음 받은 사람의 생명 속에는 사람의 영이 존재한다.

인간 실존의 중심으로서의 영 – 대부분의 발달 심리 이론은 인간 생명의 근원이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하지 않는다.

 

 

교사의 역할과 기능

 

러즈벨트(R. E. Rusbuldt)는 교사의 구체적인 역할 7가지를 제시한다.

조직자의 역할(organizer)

의사 소통자의 역할(communicator)

계획자의 역할(planner)

조력자의 역할(facilitator)

창의자의 역할(creator)

해석자의 역할(translator)

동기 부여자의 역할(motivator)

 

티모디 린(Timothy Arthur Lines)은 10 가지의 교사의 기능적 이미지를 소개한다.

부모의 기능이다. parents

코치의 기능이다. coach

과학자의 기능이다. scientist

비평가의 기능이다. critic

이야기꾼의 기능이다. storyteller

예술가의 기능이다. artist

환상가의 기능이다. visionary

혁명가의 기능이다. revolutionary

치료자의 기능이다. therapist

목회자의 기능이다. minister

 

 

결론 : 21세기 교육목회의 새로운 패러다임은 무엇인가?

 

양육을 중심으로 하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안정과 현상 유지의 차원이 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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