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천국복음선교회(대표 강유남 목사)가 주최한 2022년 1월 국제 천국 복음 제자 교육 세미나가 10일(월)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주예수사랑교회에서 진행되었다.
황정옥 목사가 "미국에서 복음을 심어야 할 우리들"이라는 주제로, 방명근 목사가 "부활 신앙과 휴거"라는 주제로, 이윤석 목사가 "구약의 그리스도 설교 이해"라는 주제로, 박태문 목사가 "열방을 제자 삼으라"는 주제로 강의했다.
이윤석 목사는 구약 설교가 빈곤한 이유를 "교회력에 따른 설교집의 사용, 비평적 진영의 구약 연구, 구약의 거부 운동" 등 세 가지를 들었다.
이윤석 목사는 "구약의 하나님과 신약의 하나님 사이를 차별화"한 마르시온(Marcion), 구약을 "신약의 부록" 정도로 폄훼한 슐라이어마허(Friedrich Schleiermacher), "구약은 읽기에 유용하나 권위는 없는 책들"이라고 주장한 하르낙(Adolf von Harnack), 구약을 공공연히 거부하지는 않았으나 교회에 대해 구약이 갖는 가치를 대단히 제한적이며 부정적으로 받아들인 불트만(Rudolf Bultmann) 등이 구약 설교에 악영향을 끼쳤다고 설명했다.
이윤석 목사는 "역사적-문화적 난제들,신학적 난제들, 윤리적 난제들, 실제적인 난제들이 구약 설교를 어렵게 하지만, 1) 구약은 정경의 일부이고, 2) 구약은 그리스도에 이르는 구속사를 드러내고 있고, 3) 구약은 신약에서 발견되지 않는 진리들을 선포하고 있고, 4) 구약은 우리로 하여금 신약을 이해하도록 도와주며, 5) 구약은 신약을 잘못 이해하는 일을 막아주고, 6) 구약은 그리스도에 대한 보도 충만한 이해를 제공하기 때문에, 신약과 함께 반드시 구약을 설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월 국제 천국 복음 제자 교육 세미나는 7일(월)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주예수사랑교회에서 대면 방식으로 진행된다. 점심 식사가 무료로 제공되며, 수강료는 없다. 목사, 전도사, 신학생 및 사모들의 참석을 환영한다.
주예수사랑교회는 1155 Hendricks Causeway, Ridgefield, NJ 07657에 위치하고 있다. 문의 전화 번허는 551-655-4224 / 845-499-1921이다.
김동욱 기자 ⓒ 복음뉴스(BogEum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