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94:1-23 말씀 묵상
제목: 여호와의 두려운 심판
찬송: 382장 너 근심 걱정 말아라
1. 교만한 자를 심판하시는 하나님(1-2)
시인은 하나님께 교만한 자에게 상당한 형벌을 내리시고 심판해 주시기를 간구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복수는 내 것이라 그들의 실족할 그때에 갚으리로다' (신32:35)라고 하였습니다.
2. 악인의 교만함(3-7)
시인은 하나님께 마구 지껄이며 오만하게 떠들고 오만한 자들이 교만하여 가장 연약한 존재인 과부와 나그네를 죽이고 고아를 살해하는 것을 보면서 "여호와여 저희가 얼마나 이처럼 행하도록 내버려두시겠나이까?" 라며 하나님께서 공의로 심판하시길 구하였습니다.
3. 악인에 대한 심판 경고(8-11)
하나님은 눈과 귀를 만드신 분으로서 모든 사람의 행위와 심령을 감찰하시어 그 행위에 따라 합당한 보응을 하시는 분입니다. 백성 중 우준한 자들아 너희는 생각하라. "하나님께서 너희의 모든 언행을 바라보며 주목하고 계시도다."라며 하나님께서 사람의 생각이 허무함을 아시고 반드시 징벌하실 것임을 경고했습니다.
4. 의인이 징벌을 당하면서도 복을 받는 이(12)
여호와께 징벌을 당하며 주의 법으로 교훈을 받는 자가 복이 있다고 하였습니다. 고난을 통해 더욱 주께 매달림으로 신앙의 성장을 이루기 때문입니다.
5. 도움이 되시는 하나님(13-19)
시인은 하나님께서 의로 판단하시므로 마음이 정직한 자가 다 좇게 될 것이며 여호와께서 자신을 도와주시지 않았다던 자신의 혼이 벌써 적막 중에 처하게 되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외부의 적들로부터 자신을 구원해 주실 뿐 아니라 내면적으로 마음속에 있는 근심을 제거함으로서 기쁨과 평안을 누리게 하셨음을 의미합니다.
6. 악인을 끊으시는 하나님(20-21)
율법을 교묘히 이용하여 자신들의 욕심을 채우기 위해 백성의 생명을 빼앗고 재물을 착취하는 재판장들을 끊쳐주시기를 간구했습니다. 여호와께서는 의인의 산성이 되시며 피할 바위가 되시어 악인을 멸하십니다.
7. 나의 도움은 하나님(22-23)
시인은 어느 누구도 나를 숨기려 하거나 숨길 수도 없을 때 여호와는 나의 산성이 되셔서 환난으로 말미암아 악을 행하고 무기력해지며 멸망당하는 것으로부터 나를 보호해 주셨도다. 그러므로 그는 나의 피할 반석이시라. 내가 그 틈새에서 은신처를 얻고 그 위에 섬으로써 위험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었다고 고백하고 있습니다.
주께서 주신 오늘! 하나님의 백성을 멸시치 않으시는 주님! 나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지 않게 하시고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에 의지하며 살아가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 복음뉴스(BogEum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