욥기 42:1-17 말씀 묵상
제목: 욥의 회개와 다시 받은 축복
1) 욥의 회개(1-6)
욥은 하나님께 자신의 허물을 고하기 전에 하나님을 무소 불능하시오며 무슨 경영이든지 못 이루실 것이 없는 분이라고 했습니다(1). 이는 욥이 지금까지 자신이 당한 고난에 대한 불만과 항변이 잘못된 것이었음을 인정한 것입니다.
욥은 무지한 말로 이치를 가리우는 자가 누구니이까내가 스스로 깨달을 수 없는 말을 하였고 헤아리기 어려운 일을 하였다(2)고 말함으로써 자신이 바로 그러한 잘못을 범하였음을 인정하고 스스로를 책망하였습니다.
자신의 무지를 깨달은 욥은 이제 겸손한 자세로 하나님께 영적 지혜와 지식을 구하였습니다. 욥은 스스로 뉘우치며 티끌과 새 가운데서 하나님께 회개하였습니다((6).
2) 친구들을 위한 하나님의 요구(7-9)
욥에게 말씀하셨던 하나님은 이제 엘리바스를 비롯한 욥의 친구들을 책망하셨습니다. 욥의 세 친구는 자신들이 범한 죄악으로 인해 하나님으로부터 욥에게 가서 번제를 드리도록 지시받았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그들을 위해서 제사를 드리고 기도해 줄 수 있는 사람은 욥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7).
하나님의 명을 받은 욥의 세 친구 데만 사람 엘리바스와 수아 사람 빌닷과 나아마 사람 소발이 욥에게 가서 수송아지 일곱과 숫양 일곱을 취하여 여호와께 번제를 드렸습니다(9). 욥의 세 친구들이 하나님께서 명하신 대로 욥을 찾아와 하나님께 제사를 드린 것은 자신들의 잘못을 인정하고 회개하는 것이었습니다.
3) 고난 직후의 복(10-11)
욥이 친구들을 위하여 중보의 기도를 드리자 여호와께서는 그 기도를 들으시어 그들의 죄를 용서하실 뿐만 아니라 욥을 곤경에서 구원하셨고 욥이 전에 가졌던 소유보다 갑절이나 축복해 주셨습니다(10).
4) 욥의 노년의 복(12-17)
하나님께서는 욥의 재산과 명예를 회복시키실 뿐만 아니라 새로운 일곱 아들과 세 딸을 주셨습니다. 욥의 딸 여아미, 긋시아, 게렌합북은 전국에서 가장 뛰어난 아리따운 미인들이었습니다. 욥은 딸들을 사랑하여 그들에게도 그 오라비들처럼 산업을 주었습니다(12-15).
욥은 환난을 겪은 이후로 일백사십 년이라는 긴 세월을 살았습니다. 욥은 물질과 자녀의 축복뿐만 아니라 장수의 축복까지 받은 것입니다(16). 욥은 장수하면서 아들과 손자 사 대를 보았습니다. 욥은 이 땅에서 후회 없는 삶을 살다가 나이 늙고 기한이 차서 하나님 품으로 돌아갔습니다(17).
오늘의 기도: 욥의 친구들처럼 이웃에 대해 함부로 정죄하지 않게 하시고, 서로 용서하며 고난 가운데에라도 참고 기다려 하나님의 의를 드러내는 삶을 살아가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 복음뉴스(BogEum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