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헤미야 5:1-19 말씀 묵상
제목: 직면한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느헤미야
1) 백성의 원망으로 야기된 사회적 문제들(1-5)
유다 백성은 크게 부르짖으며 그 형제 유다 사람을 원망하였는데(1) 이는 비상 시국을 이용하여 부하고 권세 있는 자들이 가난한 자들에게 고리로 이자를 받을 뿐만 아니라 빚을 갚지 못할 경우에는 가난한 자들의 자녀를 종으로 삼는 일을 행하였기 때문이었습니다(3-5). 그래서 가난한 백성들은 유다의 지도자들과 부한 자들에게 원망을 하며 불만을 터뜨렸던 것입니다.
2)느혜미야의 문제 제기와 해결 과정(6-13)
백성의 부르짖음을 들은 느헤미야 귀인과 민장들이 불법을 행하고 있었기 분노하였습니다(6). 하나님께서는 유대 사회에서 고리를 받는 것을 금하셨을 뿐 아니라 가난한 자들에게 이자를 받는 것조차 정죄하셨습니다(레25:36). 또한 동족을 종으로 삼는 것을 금하셨습니다. 이는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의 종살이하는 중에 하나님께서 자유인이 되게 하셨음으로 서로가 자유를 지켜 주어야 했기 때문이었습니다.
느헤미야는 귀인과 민장을 꾸짖으며 그들이 백성에게서 취한 것들을 아무런 조건 없이 백성의 포도원과 밭을 돌려주라는 명령하였습니다. 그때에 귀인과 민장들은 느헤미야의 명령에 순종할 것을 다짐하였습니다. 느헤미야는 제사장들을 불러 다짐대로 행하겠다는 맹세를 하게 하면서 옷자락을 떨치며 그 맹세를 지켜 행치 않는 자는 하나님이 그들의 집과 산업에서 떨치실 것이라고 선포하였습니다. 백성은 느헤미야의 선포에 아멘으로 화답하고 여호와를 찬송하고 그 말한 대로 행하였습니다(7-13).
3) 문제 해결의 요인인 느헤미야의 청렴성(14-19)
느헤미야는 아닥사스다 왕에 의해 유다 총독으로 임명되어 예루살렘 성곽 재건 사역을 지휘했지만 하나님을 두려워 하여 총독의 녹을 먹지 않았습니다(14-18)
느헤미야는 자신이 유다 백성을 위하여 행한 모든 일을 생각하여 달라고 하나님께 간구하였습니다. 느헤미야는 하나님의 은혜가 없이는 살아갈 수 없고 아무 일도 이루지 못할 것임을 잘 알고 있었으므로 하나님께 은혜를 구하였던 것입니다(19).
주께서 주신 오늘! 아파하는 자와 함께 아파하며 위로가 필요한 자들의 형편을 살펴 편안케 하게 하고, 날마다 하나님을 경외하며,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승리하는 삶을 살아가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 복음뉴스(BogEum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