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하 2:1-18 말씀 묵상
1) 솔로몬의 건축 계획과 준비
솔로몬은 여호와의 이름을 위하여 성전을 건축하기로 결심하였습니다(1).하나님의 성전과 왕궁을 건축하기로 결심한 솔로몬은 성전과 궁귈 건축에 필요한 짐 나르는 자들과 나무를 작벌할 자들을 뽑았습니다. 짐꾼은 칠만 명이고 벌목하는 자는 팔만 명이었으며 일을 감독하는 자는 삼천 육백 명이었습니다.
2) 두로 왕 후람에게 성전건축에 동참을 요청함
내부적으로 성전 건축을 감당할 일꾼들을 선발해 놓은 솔로몬은 두로 왕 후람에게 사자를 보내어 "당신이 나의 부친 다윗과 함께 행했던 것처럼"이라고 말하며 건축에 필요한 자재를 보내 줄 것을 요청하였습니다. 후람은 백향목과 목수와 석수들을 보내어 다윗을 도와준 적이 있었습니다(참조, 삼하5:11-12).
솔로몬이 성전 건축에 이방인 기술자들을 참여케 한 이유는 성전 건축에 쓰일 기술과 재료들이 필요했기 때문입니다(2-3).
솔로몬이 성전을 건축하려는 목적은 번제, 즉 예배를 드리기 위해서입니다(4). 그는 인생 최대의 목적을 여호와를 위해 사는 것으로 보고 이를 위하여 여호와께 항상 예배 드리기 위한 장소로서 성전을 건축했습니다.
솔로몬은 자신이 성전 건축에 적합한 인물이 못됨을 겸손히 고백하면서 하나님의 은총을 구했습니다(6).
3) 이방인, 후람이 성전건축에 동참
하나님의 성전을 건축하려는 솔로몬에게 이스라엘 백성뿐만 아니라 이방인들까지도 적극적으로 가담하였습니다. 하나님의 역사는 우리의 기대치를 훨씬 능가하는 것으로서 두려워하거나 의심하지 말고 감당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선한 열심을 품는 자와 함께 하시기 때문입니다.
주께서 주신 오늘! 선한 마음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동기, 겸손한 마음으로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삶을 살아가길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 복음뉴스(BogEum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