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 9:1-18 말씀 묵상
제목: 지혜로운 자의 길과 거만하고 미련한 자의 길
찬송: 204장 주의 말씀 듣고서
1. 지혜가 집을 짓고 어리석은 자를 초청하는 이유는 어리석음을 버리고 생명을 얻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1-6). 지혜의 초청은 원하는 모든 자에게 값없이 베풀어지는 은혜의 선물입니다. 이를 위해 예수 그리스도께서 자기 몸을 희생시키셨습니다.
2. 거만한 자가 불행에 처하는 이유는 지혜를 멸시하여 자기를 책망하는 자를 용납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7-8). 자주 책망을 받으면서도 목이 곧는 사람은 갑자기 패망을 당하고 피하지 못하게 됩니다(잠 29:1).
3.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입니다(9-10). 하나님을 경외하고 하나님의 진노를 두려워하는 것이 참 신앙으로 나아가는 첫 걸음입니다. 다윗은 일시 범죄하였으나 그 일에 대하여 나단의 책망을 달게 받았으며(삼하 12:1-15), 시므이의 험악한 저주도 하나님의 허락하심으로 알았습니다(삼하16:5-13).
4. 지혜를 얻는 자는 지혜로 말미암아 날이 많아질 것이요. 지혜는 신체를 건강하게 해서 이 세상에서 오래 살게될 뿐 만 아니라 천국에 이르게 해서 생명의 날을 끝없이 더하게 됩니다(11).
5. 지혜를 받아들인 자는 지혜로 말미암아 유익을 얻게 되지만 거만하면 해를 당하게 됩니다(12). 완전한 인간은 이 세상에 없습니다. 책망과 훈계를 달게 받는 자에게는 더욱 유익한 훈계가 주어집니다. 그러나 거만한 자에게는 훈계가 끊겨 결국 불행을 당하게 됩니다.
6. 미련한 자들은 집 문에 앉고 성읍 높은 곳에 앉아 어리석은 행동을 합니다. 도적질한 물이 달로 몰래 먹는 떡이 맛이 있다고 합니다. 범죄한 자의 행동은 의인들의 행동과 달라서 공명정대하지도 않습니다. 어리석은 자는 죽은 자가 그의 곳에 있는 것과 그의객들이 음부 깊은 곳에 있는 것을 알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이런 유혹을 이기는 길과 방법은 우리의 방법과 의지에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보호와 인도와 섭리에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13-18).
주께서 주신 오늘! 고마우신 하나님! 책망을 들을 때 겸손하게 자신을 돌아보게 하시고 예배의 자리가 복을 경험하는 유일한 통로임을 기억하고 미련하고 거만한 자리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복을 내려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 복음뉴스(BogEum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