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 8:1-36 말씀 묵상
제목: 지혜의 근원이신 예수 그리스도
찬송: 93장 예수는 나의 힘이요
1. 지혜와 명철이 어느 곳에서나, 존귀한 자나 낮은 자나 신분에 관계없이 온 인류를 상대로 부르고 있습니다(1-4).
2. 지혜는 선하고, 정직합니다. 진리를 말하고 악을 미워합니다. 남을 교묘히 속이거나 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 앞에서, 하늘과 땅에 대고 말하되 공명정대하고 떳떳한 것입니다(5-9).
3. 지혜는 세상의 어떤 재물보다도 귀중합니다. 그래서 은을 받지 말고 나의 훈계를 받으며 정금보다 지식을 얻으라고 합니다. 지혜는 인생의 본질적인 것이입니다. 그러므로 진주보다 귀중히 여겨야 한다(10-11).
4. 하나님의 지혜는 인간의 두뇌를 좋게 하여 지식과 근신을 찾아 얻게 됩니다(12).
5.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악을 미워하는 것입니다(13). 그리스도께서는 죄악과 함께하지 않으십니다 (시5:4). 하나님은 교만을 싫어하시고 겸손한 자에게 은혜를 주십니다(약 4:6).
6. 지혜는 다른 사람을 위해 조언할 말을 얻게 되고 건전한 지식이 있으며 통찰력과 능력도 있어 왕들이 세상을 다스리고 통치자들이 의로운 법을 만들며 군주들과 귀족들이 세상을 다스릴 수 있도록 해줍니다(14-16).
7. 지혜를 사랑하는 자들은 곳간을 채울만한 물질적인 풍요까지 받습니다. 지혜를 얻을 때 고난과 역경의 길을 만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간절한 마음으로 헤쳐 나갈 때 그를 만날 수 있습니다(17-21).
8. 지혜는 창조의 근원이자 인간적 지혜를 초월하는 신적인 속성입니다. 따라서 지혜란 궁극적으로 하나님 자신을 아는 것이며, 실제로는 하나님을 계시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의 지혜의 근본이 되십니다(22-31).
9. 지혜를 얻는 자가 여호와께 은총을 얻는 이유는 참 지혜이신 그리스도를 영접하였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은총은 어리석음을 고백하는 자에게 주어집니다. 그리스도를 모신 자는 자신의 어리석음을 포기하고 그리스도의 지혜로 무장한 사람입니다. 그러나 그리스도를 미워하며 잃는 자는 영혼을 해하게 됩니다(32-36).
주께서 주신 오늘! 온 세상을 창조하신 하나님! 태초부터 함께 하신 지혜의 근원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더욱 깊이 알게 하시고, 생명의 말씀을 사모하여 묵상하며 그 말씀 앞에 우리의 인생을 세워 가기를 원하오니 성령께서 저를 온전히주장하여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 복음뉴스(BogEum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