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위기 23장 4-8절 말씀 묵상 [김경열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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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위기 23장 4-8절 말씀 묵상 [김경열 목사]

복음뉴스 0 03.27 08:21

본문말씀: 레23:4-8

제  목: 유월절 무교절 그리고 초실절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이것이 나의 절기들이니 너희가 성회로 공포할 여호와의 절기들 이니라.(레23:2) Speak unto the children of Israel, and say unto them, Concerning the feasts of LORD, which ye shall proclaim to be holy convocations, even these are my feasts.(Lev23:2)



이번 주는 예수께서 예루살렘에 입성하여 고난당하신 고난주간입니다.


오늘을 종려(고난)주일이라고 하고, 다음주일을 부활주일이라 합니다.


예수님이 십자가에 죽으신 날, 성 금요일은 유월절입니다.


다음날은 무교절이고, 그 다음날이 초실절(부활절)로 지킵니다. 


이것들을 구약 성경에 다 기록하고 있습니다.


구약성경은 앞으로 도래(到來)하실 예수그리스도에 관한 기록입니다.


신약성경은 구약의 예언을 성취하신 그리스도와 교회의 이야기입니다.


구약성경에 예수님의 탄생에서 죽으심, 부활, 승천, 재림, 천국을 모두 그림자로 보여 주고 있습니다.


성경 이사야 34:16 너희는 여호와의 책에서 찾아 읽어보라, 이것들 가운데 빠진 것이 하나도 없고 제 짝이 없는 것이 없으리니, 이는 여호와의 입이 이를 명령하셨고, 그의 영이 이것들을 모았느니라.


이것들..(34:16)  이는 하나님 말씀(성경)을 가르칩니다.


본 절에 빠진 것이 없고, 제 짝이 없는 것이 없다는 말씀입니다.


즉 이사서의 예언이 (사34:11-15)모두 성취된 것처럼 하나님의 말씀의 예언과 성취문제에 답이 다 기록 되어 있어서 부족함 없이 완벽하다는 말씀입니다.


이유는 하나님의 입이 이를 명하셨고, 그의 신이 이것들을 모으셨기 때문입니다.(16절)


탄생에 대한 예언/ 주께서 친히 징조로 너희에게 주실 것이라,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사7:14)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의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이를 번역 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마1:22-23)


하나님께서 한 아기가 우리에게서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바 되었는데, 그의 어깨에 정사를 메었고 그의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사9:6)


이 말씀은 요10:30 절에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 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구약성경은 장차 오는 신약성경의 그림자입니다.


율법(구약)은 장차오는 좋은 일에 그림자요, 참 형상이 아니라고 했습

니라. (히10:1)


하나님께서 구약성경에 예언해 놓으신 예수는 누구이십니까?


하나님께서 인간들이 계속 죄 짖는 것을 보시고, 구원할 계획을 세우시고 태초에 하나님의 아들을 이 땅에 보내실 계획을 하셨습니다. 

(벧전1:20, 계13:8)


구약성경에 많은 선지자들이 하나님의 아들이 이 땅에 인간으로 오셔서 구원할 것을 예언하셨습니다.


그러면 일반적으로 예수는 과연 누구십니까?


2천 년 전 유대 땅 베들레헴에서 탄생하셔서 12제자를 만들고 다니다가 예루살렘 골고다 언덕에서 십자가에 죽으신 분이십니다.


서기 AD와  BC의 역사 한 가운데 계신 분.


공자 맹자 소크라테스 4대 성인중인 한 분으로 좋은 말씀 남기신 분.


이렇게 세상 사람들처럼, 예수님을 알고 믿고 섬기고 계십니까?


그 말도 틀린 말씀은 아니지만,...하나님이 엄청 섭섭해 하실 것입니다.


요한복음 1장에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창조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 된 것이 없느니라. (요1:1-3)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4절)


그 빛이 창1:1에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땅이 혼돈, 공허, 흑암위에 있고 하나님의 신은 수면에 운행하시니라.(창1:1-2)


하나님이 이르시고 빛이 있으라 하시매 빛이 있었고,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았더라. (창1:3-4)


이 빛이 예수이십니다.


빛이 어두움에 비치되 어두움이 깨닫지 못하더라(요1:5)


세례요한의 제자들이 예수에게 묻습니다.


오실 그이가 당신이냐고 물어 보라고 했습니다. 할 때


예수님은 맹인이보며 앉은뱅이기 걸으며, 문둥병자가 깨끗함을 받으며 귀머거리가 들으며 죽은 자가 살아나며 가난한자에게 복음이 전파 된다 하라. 고 했습니다. (마11:5)


그 예수는 만물을 창조하신 하나님이십니다.


조물주이시며 세상을 주관하고 계시고 인간들의 생사화복을 주관하시는 분입니다.


그는 곧 오셔서 알곡과 쭉정이를 골라 성도들을 천국으로 인도하십니다. 


처녀의 몸에서 태어난 예수는 과연 누구입니까?


베들레헴에서 태어난 예수는 누구십니까?(미5:2)


다윗의 왕 위를 계승하시며 온신다고 하셨습니다.


갈릴리에서 사역하시며 12제자를 세우시고 어둠에 빛으로 오신 예수.


새끼나귀를 타시고 예루살렘에 입성하시는 예수


예수는 십자가에서 죽으셨다가, 다시 부활하실 것을 예언하셨습니다.


구약의 예언된 말씀을 전부 성취해 주신 예수그리스도이십니다. 


이 분이 도대체 누구십니까?


사9:6절에 말씀처럼 ‘예수 이분이 바로 하나님’ 이십니다.


성경에 예언대로 하나님께서 동정녀의 몸을 빌러 인간으로 오셨고, 

세상 죄를 지고 가시는 어린양 예수는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삼 일째 되는 날 부활하셨고, 승천하셔서 우리 처소를 예비하러(요14:3) 가셨습니다.


부활이라는 증거를 통해 예수를 전능하신 하나님으로 믿고,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하나님의 사랑을 확증해 주셨습니다(빌2:8)


만복의 근원되시는 하나님은 인간들이 영광을 돌리고 예배하는 것을 제일 좋아합니다.


하나님께서 인간창조의 목적도, 내 백성을 애굽에서 광야로 이끌어 내심이 나에게 예배하게 하심이라 했습니다.(출3:18)


사무엘이 미스바 광장에 백성들을 모아 놓고, 무너진 단을 수축하고 온전한 번제를 드릴 때 쳐들어온 불레셋을 물리쳐 주셨습니다.


솔로몬은 하나님께 일천 번제를 통해 지혜를 얻어 지혜와 축복의 왕이 되게 하셨습니다.


엘리야는 3년 6개월의 기근으로 산천초목이 타 죽었을 때, 백성들에게 갈멜산에 모여 무너진 단을 수축하자고 외쳤습니다.(왕상 19:1-18)


반면에 많은 고난이 예배의 단이 무너질 때 나타났습니다.


가인은 제사의 실패로 하나님과의 관계가 막히고 삶이 황폐하게 무너졌습니다.


가룟 유다는 예수를 팔았지만, 유다마음에 예수 팔 마음을 마귀가 넣어주었습니다(요13:2)


예배의 단이 무너졌을 때 하늘 문이 닫혔습니다.

 

예배의 승리는 신앙의 승리입니다. 


예배의 성공은 신앙의 성공이요, 예배의 실패는 신앙의 실패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예배하는 자를 찾으신다고 하셨고, 영과 진리로 예배하라고 하셨습니다.(요4:23-24)


주의 몸 된 교회에서, 제일 중요한 것이 제사(예배)입니다.


예배를 통하여 성도들이 살고, 교회가 성장하는 것입니다.


예배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시간이고, 하나님과 인간이 만남의 시간입니다, 


예배는 하나님께서 인간들을 축복하시는 시간입니다. 


하나님은 인간을 축복하실 때, 제사(예배)의 단을 쌓게 하셨습니다. 


족장시대에 믿음의 조상들 아브라함, 이삭, 야곱, 이들은 머무르는 곳마다 먼저 제사의 단을 쌓았습니다. 


우리를 사랑하는 주님이 제일 좋아하는 것이 예배입니다.


우리는 예배를 중요시 여겨야 합니다. 


신앙이 언제부터 나태해 지는 줄 아십니까? 


예배가 멀어지면서 부터 신앙이 무너지기 시작합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택하시고 사랑하셨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이스라엘 주변에는 강대국들을 세워 놓으셨습니다.


애굽 앗수르 바벨론 페르시아 헬라 로마 등, 이들은 이스라엘이 정신을 못 차리고 하나님의 경외치 않으면 언제든지 회초리로 쓰셨습니다.


예배를 등한시 여기면 주변 강대국들과 전쟁을 하게 합니다.


그러나 하나님께 순종하고 뜻대로 살면, 하나님께서 그들을 통해 일 하셨습니다.


성도는 하나님의 선민(選民)입니다.


구원받은 성도는 날마다 예배를 회복해야 합니다. 


교회 예배가 형식화 되고 세속화 될 때, 신앙이 병들기 시작했습니다. 


신앙의 회복은 예배의 본질로 돌아오는 것입니다. 


지금 이 시대는 예배의 본질을 회복해야 합니다.


요즘 교회는 성경과 너무 멀어져 있습니다.


코로나 이후 중병에 걸려 있습니다.


청교도들은 예배회복을 위해 목숨을 건 항해를 했습니다.


죽음을 각오하고 하나님을 잘 섬기려 찾았던 신앙의 뿌리가 오늘 미국을 만들었습니다.


지금, 아쉬운 것은 미국 청교도의 신앙정신이 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종교 개혁자들의 개혁정신을 회복해야 합니다.

처음 사랑을 회복하여 초대교회로 돌아가야 합니다. 

 

바른 예배로 무너진 가정을 회복하고, 영적 신앙을 회복하고, 가치관이 병든 이 사회를 회복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예배 중에, 절기를 반드시 지키라고 하셨습니다.(레23:2)


성경에는 일곱 절기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유월절, 무교절, 초실절, 오순절, 속죄절, 나팔절, 장막절입니다.


오늘은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죽음 당하신 고난주간을 앞두고, 세 절기를 통해 은혜나누길 원합니다. 


구약에 이 절기 속에는 예수 그리스도의 사건이 다 숨겨져 있습니다.


1. 유월절은 세상 죄를 지신 하나님 어린 양의 죽으심입니다.


유월(踰越) 은(히 페사흐, 헬 파스카) 한마디로 영어(Passover)의 뜻으로 재앙이 넘어 간다는 뜻입니다. 


사전적 용어로는 유대인들이 애굽에서 탈출한 사건을 기념한 날이다, 라고 되어 있습니다.


유월절은 애굽의 종살이에서 벗어나 해방 받은 사건을 기념하는 절기입니다.(출12:6, 15, 21-28)


날짜로는 (유대력: 닛산, 아빕월) 1월14일, 우리나라 절기로는 3-4월입니다.(신16:1, 5-6)


유월절을 지키라고 한 이유는 시대를 막론하고,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을 잊지 않고 살아 가게하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최종 목적지는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 땅으로 인도하기 위함입니다.


영적 의미로는 애굽은 세상을 말하는 것, 광야는 교회의 모형이요.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은 영원한 천국을 상징합니다.


신약의 유월절에 예수 그리스도께서 세상 죄를 지시고 어린 양으로

십자가에서 죽으셨습니다. (요2:13)


우리의 유월절 양으로 곧 그리스도께서 희생되셨느니라.(고전5:7)


이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 사해 주시려고 십자가에서 온갖 수치와 모욕을 당하신 죽음입니다. (요1:29, 요19:32-36)


우리를 사랑하사, 그의 피로 우리를 죄에서 해방시키시고 하나님 나라에 자녀로 삼으셨다고 하셨습니다.(계1:5 하-6)


2. 무교절은 요나의 표적을 상징합니다.


무교절은 1월(야빕)15일부터 22일까지 한 주간입니다.


이레 동안 무교병을 먹고, 일곱째 날에는 여호와의 절기를 지키라.

(출13:6)


이것으로 네 손에 기호와 네 미간의 표를 삼고 여호와의 율법이 네 입에 있게 하라, 이는 여호와께서 강하신 손으로 너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니 해마다 절기가 되면 이 규례를 지킬지니라.(출13:9-10)


이달 열 닷세째 날은 여호와의 무교절이니 이레 동안 너희는 무교병을 먹을 것이요 그 첫날에 성회로 모이고 (주일) 아무 노동도 하지 말지며  너희는 이레 동안 여호와께 화제를 들것이요 일곱째 날에도 성회로 모이고 아무 노동도 하지 말지니라.(레23:6-8)


신약에서 이는 예수그리스도의 무덤에 삼일을 나타내는 절기입니다.


죽음을 앞둔 시간에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이 선생님이여! 우리에게 죽음에 관한 표적을 보여 달라고 했습니다. (마12:38)


예수께서 악하고 음란한 세대가 표적을 구하나, 요나의 표적 밖에는 보일 표적이 없느니라.(39절)


요나가 밤낮 사흘 동안 큰 물고기 뱃속에 있었던 것 같이 인자도 밤낮 사흘 동안 땅속에 있으리라(40절)


예수의 무덤의 사흘은 요나의 고기 뱃속입니다.


무교절은 예수께서 무덤에 계신 사흘을 기념하는 날입니다.(마12:38-40)


너희는 무교절을 지키라, 이 날에 내가 너희 군대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었음이니라. 그러므로 너희가 규례를 삼아 대대로 이 날을 지킬지어다. (출12:17)


이레 동안은 고난의 떡을 쓴 나물과 함께 먹는 날입니다.(신16:2)


유월절 이튿날에 무교병과 볶은 곡식을 먹었더라. (수5:11)


무교절은 유월절을 지낸 다음날부터 한 주간을 말합니다.


일주일 동안 광야에서 딱딱한 빵과 쓴 나물을 먹으면서 요나의 뱃속을 생각하는 절기를 지키라, 고 하셨습니다. (출2:18-19)


무교절은 성도의 자아를 파쇄(破碎) 시키는 날입니다.


이는 죽기까지 낮아지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성도가 성화되는 모습을 가르쳐 줍니다.


하나님은 교만하면 꺾으십니다.


하나님의 역사는 고기 뱃속처럼 죽어야 부활을 맞이할 수 있습니다.


고기뱃속에서 기도했던 요나처럼 기도하면 역사가 이루어집니다.


그는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 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워 종의 형체를 가지사, 사람들과 같이 되셨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내사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십자가의 죽으심이라(빌2:6-8)


3. 초실절은 부활의 첫 열매입니다. (레23:9-14)


너희는 내가 너희에게 주는 땅에 들어가서 너희 곡물은 거둘 때에 너희의 곡물에 첫 이삭 한 단을 제사장에게로 가져갈 것이요.(레21:10)


네 토지에서 처음 거둔 열매의 좋은 것을 가져다가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전애 드릴지니라.


초실절은 사망권세 이기시고 예수께서 부활을 기념하는 절기입니다.


예수 부활의 첫 열매를 기념하는 날입니다.(고전15:20 요20:17)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은 죽음의 문제를 해결하는 기독교의 가장 의미

있는 절기입니다.


예수께서 죽음의 권세를 깨뜨리고 부활하심같이, 우리의 삶도 부활해야 합니다.


최후의 부활을 우리에게 말씀하고 있습니다.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실리시리라.(롬8:11)


내 말을 믿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 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요5:24)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죽은 자들이 하나님 아들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곧 이 때라 듣는 자는 살아나리라.(25)


유대인들은 지금도 이 절기들을 잘 지킵니다.


그런데 이 절기가 구약에 하나님이 하신 일을 기념하는 일(사건)으로

지킵니다.


구약의 이 절기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사를 우리에게 가르쳐 주는 영적의미가 숨겨져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하신 일을 기억(감사)하고 후대에 가르치라는 뜻입니다.

(신6:4-9)


왜, 하나님이 이런 절기를 정해 놓고 지키라고 하셨습니까? 


하나님의 은혜를 잊지 말라는 것이고, 감사하면서 살라는 것입니다. 

 

이 절기의 목적은 복음을 깨닫고 준비하며 살라는 의미입니다. 


이 복음이 예수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을 의미하는 영적절기입니다.


이 복음이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입니다.


애굽에서 광야로 나온 것이 이스라엘 백성들의 구원입니다. 


구원받은 것을 하나님께 감사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구원 받은 것을 감사하라는 말씀입니다. 


애굽(세상)은 바로에게 종살이하며, 노역하던 곳입니다.

 

그러므로 이스라엘 백성들의 구원은, 애굽(세상)에서 광야(교회)로 

나오는 것입니다. 


애굽에서 나온 것은 사람들의 노력이나 투쟁으로 된 것 아닙니다. 


전적인 하나님의 은혜로만 출애굽 할 수 있었습니다. 


유월절의 중심엔 어린양의 피입니다.


무교절 초실절의 중심이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오직 유월절 어린양의 피로만이 바로를 꺾을 수 있었습니다. 


‘문설주에 피를 보시면 여호와께서 그 문을 넘으시고’ 하나님은 양을 잡고 그 피를 드나드는 문설주에 바르게 했습니다.(출12:23) 


그리고 그날 밤 새벽에 온 애굽 땅에 통곡소리가 들렸고, 문설주에 피가 묻지 않은 애굽 사람의 집에는, 바로의 장자부터 모조리 죽여 버렸습니다. (출12:29-36)


이때서야 바로가 항복을 하였고, 이스라엘 백성들은 당당하게 애굽을 나와 출애굽을 하게 되었습니다. (출12:37-42)


이것이 이스라엘 백성들의 유월절입니다. 


양의 피를 볼 때에 이스라엘 백성들의 가정은 죽음이 패스오버(pass over)되었습니다. (출12:13)


죽음(저주)이 넘어가는 유월의 역사가 일어났습니다. 


이것이 바로 유월절이요, 구원 받은 날입니다. 


바로, 예수 그리스도는 신약의 유월절 어린 양이 되셨습니다.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흘린 피로, 지옥 갈 생명을 살리셨습니다. 


누구든지 예수를 믿기만 하면 구원을 받습니다.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겨집니다. 


영원한 천국 백성이 됩니다. 


예수의 이름으로 구원받은 여러분은, 이미 속에 예수생명이 들어 있습니다.

 

내가 그리스도를 예수로 믿는다고 고백하는 순간에, 우리는 하나님의 아들이요, 예수 생명이 우리 안에 들어온다는 것입니다.


‘아들이 있는 자에게는 생명이 있고, 아들이 없는 자는 생명이 없느니라.’ 고 했습니다. (요1서5:12-13) 


예수 믿으면 천국까지 길이 열려있습니다. 


주님이 천국 가는 길이기 때문입니다. (요14:6)


예수로 말미암아 평안을 얻었고, 인간에게 해답을 주셨습니다. 


그러므로 진정한 그리스도인은 예수믿고 구원받은 은혜를 감사하는 것입니다. 


저는 나를 대신해서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피 흘려 죽으심으로 구원 받았다는 사실을 생각할 때마다 감사함을 고백하게 됩니다.

 

바울도 예수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구원받은 은혜를 감사한다고 했습니다. 


그리스도인은 어떤 환경에서도 구원의 은혜를 감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배(禮拜) 란 전능하신 하나님께 엎드리는 것입니다. 


1) 영적인 예배를 회복하는 일입니다.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예배입니다.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가 영적예배입니다. 


하나님은 영으로서 우리의 예배의 대상은 오직 하나님뿐입니다. 


신앙에 있어서 예배보다 더 중요한 것이 없습니다. 


하나님은 예배를 통해서 우리 인간을 축복하십니다. 


예배는 하나님이 임재하는 시간입니다. 


그러기에 예배를 방해하는 사람이 되면 안 됩니다.


예배는 하나님이 인간과 교제하는 시간이요. 축복하는 시간입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예배를 가장 중요하게 드려야 합니다. 


2) 또한 예배를 중심으로 살아야 됩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를 행군할 때에, 언약궤를 중심에 모셨습니다. 


성막을 중심으로 12지파를 3지파씩 4군대로 나눠서 동서남북 어디에서나 하나님의 언약궤가 보이게 섰습니다. 


항상 예배를 드릴 수 있는 언약궤 중심의 성막입니다.


언약궤가 출발하면 백성이 출발하고, 머물면 백성도 머물고, 머문 그 자리에서 하나님 앞에 제사를 드리기 시작합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삶에 중심이 곧 예배였습니다. 


예배가 이스라엘에 축복이었으며, 인도하였고 그들의 보호였습니다. 


우리도 예배를 회복해야 합니다. 


요즘 교회들이 예배가 무너지고 있습니다. 


지금 영적인 큰 위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다시 초대교회의 예배를 회복하는 신앙의 본질로 돌아가야 됩니다. 


예배가 무너지면서부터 신앙이 자꾸 가라앉고 멀어져갑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예수는 바로 하나님이십니다(사9:6)


하나님께서 우리 죄를 위해 고난당하신 유월절 고난주간입니다.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무덤 속에 계신 날을 기념하라고 무교절을 주셨습니다. 


사망권세 이기시고 부활의 첫 열매로, 죽음 문제를 해결하셨습니다.


그 예수님이 가장 기뻐하시는 것이 예배입니다.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제사로 드리라. 이는 너희가 드릴 영적 예배라고 했습니다.(롬12:1)


예배 속에는 성령이 임재 함을 느끼는 예배가 중요합니다.


예배를 통해 주의 능력을 체험하게 됩니다


영적인 예배는 하나님이 받으시는 거룩한 예배입니다. 


하나님은 예배를 통해서 인간과 교제하시고, 영광을 받으십니다. 


고난주간을 보내며 신령한예배, 신앙의 본질을 회복하시길 축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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