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23:1-6 말씀 묵상
제목: 부족함이 없습니다.
1) 성도들을 인도하고 보호하시는 하나님(1-3)
목자였던 다윗은 하나님이 자신을 인도하시고 보호하신다고 합니다. 양이란 동물은 매우 약하기에 목자가 절대적인 존재요, 생명 그 자체임을 잘 알고 있는 다윗이기에 하나님을 목자로 비유하면서 하나님께 대한 신앙을 고백하고 있는 것입니다(1).
다윗이 하나님을 목자로 여기면서 얻은 가장 큰 축복은, 영적으로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은혜였습니다. 목자가 양들을 먹이기 위해 푸른 초장으로 인도하듯이 하나님께서는 그의 자녀들을 인도하시며 영혼의 양식을 먹여 주십니다. 또한 성도들을 영적 충만함의 길로 인도하시는 하나님은 자기 이름을 위하여 의의 길로 인도하신다고 합니다(2).
다윗에게 하나님은 보호의 하나님이셨습니다. 양들이 음침한 골짜기를 다니며 죽음의 위기에 처할지라도 목자가 그 양을 찾아 나서 구해 내며, 양들을 바른 길로 인도하기 위해 지팡이로 방향을 제시하고, 양들을 덮치는 맹수들로 부터 보호하기 위한 막대기를 가지고 있듯이 하나님께서 자신을 보호하시는 분이라고 묘사합니다(3).
2) 축복의 하나님과 성도의 결심(4-6)
다윗은 자신의 삶을 인도하시며 보호하셨던 하나님께서 원수들이 보는 앞에서 큰 식탁을 베푸시고 자신의 머리에 기름을 부으시며 잔치를 베풀어 주셨다고 합니다(4-5).
자신의 삶 속에서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선하심과 인자하심을 충분히 경험한 다윗은 '인자하심' 으로 지금까지 지키시며 인도하신 하나님께서는 앞으로도 늘 그와 함께하실 것이라고 고백합니다. 이것은 그가 변함없이 하나님을 사랑하고 하나님만을 의지하는 삶을 살겠다는 다짐입니다(6).
오늘의 기도: 우리를 인도하시며 보호하시고 축복하시는 목자되신 하나님만을 바라보며 살아가게 하시고 원수의 목전에서 베풀어 주시는 잔치에 참여하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 복음뉴스(BogEum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