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계시록 3장 7-13절 말씀 묵상 [민경수 목사]

요한계시록 3장 7-13절 말씀 묵상 [민경수 목사]

복음뉴스 0 2023.11.28 09:31

제목 : 적은 능력을 가지고도... With little strength...

본문 : 계 3:7-13


빌라델비아 교회에 대한 주님의 칭찬을 들으며 많은 위로를 받으시길 축원합니다.


먼저 예수님은 자신을 거룩하고 진실하신 다윗왕가의 통치권자로 소개합니다 (본문 7절). 또한 천국의 출입을 통제할 수 있는 권세자로 이사야 선지자의 예언을 인용하여 소개합니다 (사 22:22). 이러한 예수님이 빌라델비아교회에 복음을 전파하는 전도와 선교의 열린 문을 이미 두셨다고... 능히 닫을 사람이 없으리라고 말씀하십니다 (본문 8절 전반).


1.그러면서 주님은 빌라델비아 교회를 칭찬하셨습니다. 이는 적은 능력으로도 

1)예수님의 말씀을 지켜 살았기 때문이었습니다

본문 8절 후반 “...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적은 능력을 가지고도 내 말을 지키며 ...” you have little strength, yet you have kept my word

빌라델피아교회는 작고 가난하고 영향력도 별로 없는 교회임에도 세상과 타협하거나 굴하지 않고 말씀대로 살았습니다.


2)예수 이름을 배반치 아니했기 때문이었습니다

8절 후반 “... 내 이름을 배반치 아니하였도다” have not denied my name

예수님의 이름 때문에 환난과 핍박, 조롱을 받는 가운데서도 예수님의 이름을 절대로 부정하거나 거절하지 않았습니다.


2.이같이 말씀을 인내하며 지키는 행위에 대해 주님은 말세에서와 천상에서 보상할 것을 약속하셨습니다.

본문 10절 전반 “네가 나의 인내의 말씀을 지켰은즉 ...”

1)장차 올 현세의 마지막 시험의 때를 면케 하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본문 10절 후반 “... 내가 또한 너를 지키어 시험의 때를 면하게 하리니 이는 장차 온 세상에 임하여 땅에 거하는 자들을 시험할 때라”

말세의 시험의 때, 즉 대환난으로부터 보호해 지켜 주시겠다는 말씀입니다 (막 13:19).

예수님이 지상에 재림하기 전까지 계시록 6장에서부터 16장까지 등장하는 7인, 7나팔, 7대접의 재앙들에서 벗어나게 해 주시겠다는 약속입니다. 


2)천상에서 축복으로 보상하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1)하나님 성전에서 빼지지 않는 기둥이 되게 할 것입니다

본문 12절 전반 “이기는 자는 내 하나님 성전에 기둥이 되게 하리니 그가 결코 다시 나가지 아니하리라...”

천국, 새예루살렘성의 굳건한 기둥이 될 것이란 말씀입니다.

마치 구약시대에 솔로몬 성전에 세워져 있었던 두 기둥인 야긴(우편, 굳게 한다)과 보아스(좌편, 유력자)처럼(왕상 7:21-22) 하나님의 성전을 떠받들게 할 것이란 말씀입니다. 신약에서 초대교회의 기둥들이었던 베드로와 야고보, 요한처럼 견고한 하늘나라 기둥이 되게 하겠다는 약속입니다 (갈 2:9).


(2)나아가 하나님의 이름과 새예루살렘의 이름과 예수님의 새 이름을 기록받게 될 것입니다

12절 후반 “... 내가 하나님의 이름과 하나님의 성 곧 하늘에서 내 하나님께로부터 내려 오는 새 예루살렘의 이름과 나의 새 이름을 그이 위에 기록하리라”

새예루살렘의 이름이 기록됨은 하늘나라 시민권자임을 상징합니다 (빌 3:20).

하나님의 이름과 예수님의 새이름을 기록받게 됨은 예수님의 영원한 소유임을 뜻합니다 (계 14:1).


3.마지막으로 주님은 권면하셨습니다

소아시아 7교회중에 5교회는 주님으로부터 책망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빌라델비아 교회는 서머나 교회처럼 주님으로부터 책망받지 않았습니다. 다만 권면을 받았을 뿐이었습니다.

본문 11절 “내가 속히 임하리니 네가 가진 것을 굳게 잡아 아무나 네 면류관을 빼앗지 못하게 하라”

예수님의 재림을 언급하시며 이미 쌓아 놓은 상급(면류관)을 빼았기지 않도록 늘 믿음을 갖고 말씀을 굳게 잡기를 권면했습니다. 서머나 교회의 경우처럼 앞으로 죽도록 충성하면 생명의 면류관을 주겠다고 약속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 그리하면 내가 생명의 면류관을 네게 주리라” (계 2:10)


우리 모두 영적 귀가 열려 이러한 위로와 격려의 말씀을 듣고 깨달으시길 축원합니다!

-빌라델비아 교회는 비록 적은 능력이지만 하나님 말씀을 지키며, 예수님의 이름에 합당한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삶을 살고 있다는 인정과 격려를 받았습니다. 

-인내의 말씀을 지켰기에 주님이 장차 있을 말세의 환란을 면하게 하시리라는 약속을 받았습니다.

-천국에서는 하나님의 성전에 굳건한 기둥이 되는 축복이 있을 것이라고 약속받았습니다.

-새예루살렘의 이름과 하나님의 이름, 그리고 예수님의 새 이름을 기록받게 되리라 약속받았습니다.

-이미 면류관을 받았다고 판정받았습니다. 


ⓒ 복음뉴스(BogEumNews.Co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