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하 19장 1-11절 말씀 묵상 [임근영 목사]

역대하 19장 1-11절 말씀 묵상 [임근영 목사]

복음뉴스 0 2023.06.30 17:54

역대하 19:1-11 말씀 묵상

제목: 여호사밧의 사법 제도 개혁 


1) 선견자 예후의 책망을 들은 여호사밧

아합 왕과 동맹을 맺고 그를 도와 길르앗라못 전투에 참가했다가 간신히 목숨을 건진 여호사밧은 예루살렘에 돌아왔습니다. 선견자 하나니의 아들 예후는 왕이 악한 자를 돕고 여호와를 미워하는 자를 사랑한 것에 대한 진노가 왕에게 임할 것이지만(2) 우상을 제하고 하나님을 찾은 일은 잘한 일이라고 평가했습니다(3). 예후 선지자의 책망을 들은 여호사밧 왕은 백성들이 사는 곳을 순회하면서 저희를 여호와 하나님에로 돌아오게 했습니다. 


2) 여호사밧의 사법 제도의 개혁

여호사밧은 전에 이미 유다 백성들에게 율법을 전하는 자들을 보내어 가르치고 그들  가운데 재판관들을 두어 율법이 잘 지켜지고 있는가를 살필 필요성이 있어 유다 전역에 재판소를 설치한 것입니다(4-7).  


또한 예루살렘에 고등 재판소를 설립하고 여호와께 속한 일 즉 종교적인 일과 민사적인 일을 감당하도록 했습니다(8). 


3) 공정한 재판

여호사밧은 여호와께 속한 일은 대제사장 아마랴가, 왕에게 속한 일은 유다 지파의 어른 스바댜가, 이스라엘의 관리 일은 레위 지파가 맡게 했습니다(11). 여호사밧은 영적인 일과 세속적인 일을 분리하여 맡은 바 임무에 충실하도록 고무했습니다. 


주께서 주신 오늘! 실패를 통하여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뜻을 알게 하시고 공의의 하나님 앞에 자신을 바로 세우며 정직함으로 행하며 살아가길 원합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 복음뉴스(BogEumNews.Co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