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하 17장 1-19절 말씀 묵상 [임근영 목사]

역대하 17장 1-19절 말씀 묵상 [임근영 목사]

복음뉴스 0 2023.06.28 17:58

역대하 17:1-19 말씀 묵상

제목: 여호사밧은 다르다 


1) 오직 주님만

북쪽 이스라엘을 악한 왕 아합이 다스리던 시절, 남쪽 유다에서는 아사 왕의 뒤를 이어 여호사밧이 새 왕이 됩니다. 여호사밧의 아버지 아사는 하나님을 믿는 굳센 믿음으로 무장하여 왕위에 오른 초기부터 나라 곳곳의 우상 신당을 없애고 하나님의 단을 다시 세우는 개혁을 한 사람입니다. 


그러나 아사는 말년에 인간적인 방법으로 이스라엘의 침공을 막다가 하나님의 진노를 샀습니다. 아사는 그것을 통해 하나님에게 감정이 상해서 죽는 날까지 하나님을 찾지 않는 안타까움이 있었는데, 하지만 여호사밧에게는 그 어떤 왕보다 아버지 아사의 그늘이 컸습니다. 그러나 여호사밧은 곧 아버지 아사를 능가하는 탁월한 리더십을 보여줍니다. 


여호사밧은 조상 다윗의 처음 길로 행하였습니다. 이스라엘의 방비를 위해 견고한 성읍에 군대를 주둔시키고 에브라임 성읍들에 영문을 두었습니다(1-2). 


뿐만 아니라 바알들을 의지하지 않고 이스라엘의 행위를 좇지 않았으며 하나님께 간구하고 그분의 계명을 행했습니다. 그러자 나라가 부강해지고 부귀와 영광이 극에 달했습니다(3-6). 왕이 하나님을 믿음으로써 온 백성이 태평성대를 누리며 살 수 있었던 것입니다. 


인간에게 있어서 하나님의 동행만큼 큰 축복은 없습니다. 여호사밧에게 임한 임마누엘의 축복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신약 성도에게 임한 축복입니다. 예수님께서는 그의 제자들에게 세상 끝 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하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마28:20). 


2) 오직 말씀만

여호사밧은 즉위 3년에 다섯 방백들과 아홉 명의 레위인과 두 명의 제사장들에게 명하여 백성을 율법으로 가르치게 하였습니다. 이는 그가 유다 백성이 여호와를 버리고 우상 숭배의 죄에 빠지는 이유가 여호와의 율법을 알지 못하기 때문임을 깨달았습니다(7-9). 


3) 오직 은혜로

여호사밧 통치 당시 주변국들이 유다를 두려워했으며 블레셋과 아라비아 사람들이 예물을 바쳤습니다(10-11). 하나님께서 함께하시는 나라나 민족은 어느 누구도 침범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께서 함께 하셔서 외침이 없을 때 여호사밧은 자만하지 않고 종교 교육에 이어 구체적인 국방 정책을 시행하였습니다. 그는 견고한 요새와 국고성을 건축하고 예루살렘에 용맹한 군사를 두고 유다 각 성에 군사를 두었습니다. 군대 양성에 힘쓴 결과 116만의 대군을 보유하게 되었습니다(12-19). 


오늘의 기도: 하나님 뜻대로 살수록 하나님이 부어주시는 하나님의 임재와 복이 넘침을 잊지 않고 하나님만을 의지하며 살아가길 원합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 복음뉴스(BogEumNews.Co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