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왕기상 6장 1-38절 말씀 묵상 [임근영 목사]

열왕기상 6장 1-38절 말씀 묵상 [임근영 목사]

복음뉴스 0 2023.01.31 17:16

열왕기상 6:1-38 말씀 묵상

제목: 솔로몬의 성전 건축 


1) 성전 건축의 시작(1) 

솔로몬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 땅에서 나온 지 480년이 되던 해, 왕위에 오른 지 4년만에 성전 건축을 했다고 했으니 그때가 B.C.966년이 됩니다. 


2) 성전의 규모(2-6)

솔로몬이 건축한 성전은 인간의 생각으로 적당히 설계하여 지은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계시를 받아 그대로 지은 것이다(대상 28:11-19). 길이가 육십 규빗(약 27m), 너비가 이십 규빗(약 9m), 그리고 높이가 삼십 규빗(약 13.5m) 입니다. 또한 건평은 대략 2,700 평방 피트에 불과합니다. 


성전 앞의 현관에 해당되는 낭실이 있고, 성전의 중심부에 있는 성소와 지성소의 벽은 사방을 연접하여 둘려 있는 다락과 다락에 나 있는 골방들로 지지됩니다. 이 골방들은 제사장들의 사용처로서 삼층으로 나뉘어져 있었으며 윗층으로 올라갈수록 1규빗씩 넓게 되어 있는 것은 윗층 바닥이 아랫층의 양 벽 좌우로 반 규빗씩 걸치게 하기 위해서였다. 


3) 조용히 진행되는 성전 건축(7-10)

솔로몬은 거룩한 성전을 짓는 동안 성전 안에 어떠한 소음도 일어나지 않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공사를 진행하였다(7절). 이를 위해 채석장에서 치수에 맞게 돌을 다듬어 건축 현장에서 연장 소리가 나지 않게 했다. 이것은 하나님의 제단에 피를 흘리게 하는 철연장을 대지 못하게 한 율법(출 20:25, 신 27:5-6) 정신에 따른 것이다. 


성전을 돌아가며 골방을 3층으로 지었는데, 이 골방의 내부 벽은 백향목 들보로 성전에 연접하도록 만들었다. 


4) 다윗의 위를 견고케 하리라(11-13) 

하나님은 당신의 일을 하시는 종에게 때를 맞추어 적절한 말씀으로 용기를 북돋아 주신다(수 1:5-9). 성전의 외부 공사가 마치자 하나님께서는 솔로몬에게 나타나시어 예전에 다윗에게 약속하였던 축복의 말씀을 주셨다. 그것은 여호와의 모든 계명을 온전히 지키면 다윗의 위를 영원히 견고케 하는 것과 이러한 약속을 솔로몬을 통해 계속 이루어 가시겠다는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만일 솔로몬이 계속해서 순종한다면 이스라엘 민족을 영원토록 버리지 않고 인도하시며 보호해 주시겠다고 약속하셨다. 


하나님께서 법도와 율례를 행하고 계명을 지킬 것을 당부하신 것은 솔로몬으로 하여금 외적인 성전 건축 자체에만 관심이 쏠려 성전을 짓는 본래의 취지를 망각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였다. 성전에 하나님이 임재하시려면 솔로몬과 그 백성들이 하나님의 율법과 계명을 지키는 것이 전제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아무리 웅장한 성전을 지어도 하나님께 불순종하면 하나님은 그 성전에 임재하시지 않는다.   


5) 완성된 지성소와 성소(14-28) 

완성된 성전 내부의 벽은 백향목 널판으로으로 입히고, 마루는 잣나무 널판을 사용하였으며 백향목 널판으로 칸 막이를 하여 성소와 지성소를 구분했는데 모두 금으로 입혔다. 


성전은 지성소, 성소, 그리고 낭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지성소는 성전의 맨 안쪽에 위치하고 법궤가 안치되어 있었다(8:6). 이 지성소에서 대제사장은 1년에 한 번 속죄일에 자신과 백성들의 죄를 사함 받기 위해 하나님께 제사를 드렸으며 성소에서는 제사장들이 제사를 비롯한 정규적인 직무를 수행하였다. 그리고 성소에는 백향목으로 만들어 정금을 입힌 향단이 있고 등대와 진설병 금상이 있습니다. 


6) 성전의 내부 장식(29-36)

지성소와 성소의 벽은 모두 그룹들과 종려와 핀 꽃 형상으로 장식하였다. 이 그룹은 이스라엘 하나님의 종들과 수종드는 자들 곧 거룩한 천사들을 나타내기 위한 것이다. 또 그룹은 하나님께서 성도들과 함께 계시는 것을 상징하고 종려나무는 승리를 상징하고(요 12:13) 꽃은 평화와 즐거움을 상징한다(사 35:1-2). 


현관에서 성소로 통하는 문은 벽의 오분지 일로 잣나무로 만들어져 있고, 둘로 접혀졌으며 모두 그룹들로 아로새겼다. 


그리고 성전의 안뜰과 바깥뜰은 잘 다듬은 석회암 돌 세 줄(켜)과 백향목 한 줄로 세워진 담이 있었는데 사람들은 벽 너머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그리고 제사장이 무슨 말을 하는지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안뜰 안에는 제사장이 제사를 드렸으며, 이 안에 놋제단, 번제단과 물두멍, 그리고 받침대들이 있다. 


7)  성전을 건축하는 데 소요된 시간(37-38) 

성전의 기초를 놓을 때부터 성전을 완공하기까지 걸린 시간은 7년 6개월이었다. 


오늘의 기도: 마음의 성전에 하나님의 말씀을 새겨 영원히 잊지 않고 지키며 살아가길 원합니다.


ⓒ 복음뉴스(BogEumNews.Co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