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상 18:1-17 말씀 묵상
1) 네 나라를 정복함
다윗은 통치 초창기에 블레셋의 수도인 가드를 빼았음으로 다윗은 이스라엘에 굴레와 걸림돌이 되었던 블레셋을 완전히 정복하였습니다(1-2).
블레셋을 정복한 다윗은 블레셋의 속국이었던 모압을 공격하였습니다. 다윗이 모압을 공격하자 모압 사람들은 다윗의 종이 되었고 조공을 바쳤습니다. 이때부터 아합 왕이 죽을 때까지 조공을 바치게 되었습니다(왕하3:4-5). 모압은 일찍이 발람을 통해서 이스라엘을 저주케 했던 과거가 있었고 이스라엘로 음행에 빠지게도 하였습니다(3-8).
하맛 왕은 소바에게 여러 차례 괴롭힘을 당한 적이 있었기 때문에 자발적으로 예물을 바치고 다윗을 문안하고 축복합니다(9-11).
2) 다윗에게 승리하게 하신 하나님
다윗 왕국이 대국이 될 수 있었던 까닭은 다윗이 누구와 싸우든지간에 하나님께서 이기게 해주셨기 때문입니다(13).
3) 전리품과 전과
다윗은 블레셋과 모압과 소바와 아람과의 전쟁에서 승리하여 많은 성읍과 말들 그리고 금 방패와 많은 놋을 노획하여 예루살렘으로 가져다가 하나님께 드렸습니다. 다윗이 획득한 전리품, 특히 금 방패와 심히 많은 놋은 후일 솔로몬이 성전을 건축할 때에 요긴하게 사용되어 성막과 기구들을 만드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4) 다윗의 정치와 고관들
다윗은 30세네 왕이 되어 40년간 나라를 다스렸습니다. 요압을 군대 장관으로 여호사밧을 사관으로, 사독과 아비멜렉을 제사장으로, 사워사를 서기관으로 임명하였습니다.
주께서 주신 오늘! 날마다 하나님 앞에 앉게 하시고 구하여 응답받은대로 살아감으로 주의 날개 아래 보호받아 어디로 가든지 형통케 하셔서 승리하는 삶을 살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 복음뉴스(BogEum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