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상 4장 1-43절 말씀 묵상 [임근영 목사]

역대상 4장 1-43절 말씀 묵상 [임근영 목사]

복음뉴스 0 2023.05.10 17:51

역대상 4:1-43 말씀 묵상


1) 유다의 가문

역대상 1장부터 9장까지 무려 600명이나 되는 사람들의 이름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4장에도 약 40여 명의 이름이 등장합니다. 누가 누구의 아들이고 누가 누구를 낳았다고만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야베스에 대해서만큼은 긴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야베스는 그의 형제보다 귀중한 자라 그의 어머니가 이름하여 이르되 야베스라 하였으니 이는 내가 수고로이 낳았다 함이었더라”(대상 4:9). 야베스의 기도에 하나님께서는 :그가 구한 것을 허락"하셨습니다. 


2) 공인의 가문

레가 사람들은 겐 족속으로서 유다 지파로 귀화한 사람들입니다(11-12). 이들은 원래 모세의 장인 이드로가 속했던 겐 족속이었지만 스스로 조상들의 신앙을 잘 보존하여 믿음의 터 위에 굳게 섰으므로 하나님은 그들을 자기 백성으로 삼아 주셨습니다. 


옷니엘과 갈렙은 하나님의 용사들로서 이스라엘을 위험에서 구원하고 신앙의 부흥을 꾀한 사람들입니다(13-18). 갈렙은 가나안 땅을 점령할 때 노구를 이끌고 가장 강한 적을 물리치고 헤브론을 얻었으며, 옷니엘은 사사로서 이스라엘을 메소포타미아의 지배에서 구원하였습니다(수14:15). 사사 옷니엘의 아바지 그나스는 갈렙의 아우(수15:17)이다. 


유다의 후손들은 공업(요압), 방직업(아스베야), 옹기장이(요김) 등 다양한 직업에 종사하고 있었습니다(14, 21, 23). 이는 직업에 귀천이 없으며 하나님의 자녀들이 종사할 수 있는 직업의 다양성을 보여줍니다. 중요한 것은 직업에 임하는 사명감과 그 일 속에서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는 것입니다. 


3)시므온의 가문

시므온 자손들이 애굽에서 나올 때는 59,300명이었으나 가나안에 들어갈 때에는 22,000명이었습니다(24-27). 이렇게 시므온 자손이 유다 자손처럼 번성하지 못한 이유는 시므온의 혈기 때문이었습니다(창49:5-7). 


시므온은 레위와 함께 누이 디나의 일을 보복하기 위해 세겜 사람들을 살육하였습니다(창34:25-27). 이 일로 인해 그의 자손들은 저주를 받아 흩어지는 처지가 되었습니다(창49:6). 우리는 온유한 자가 땅을 기업으로 받는다는 성경의 비결을 배워야 하고, 하나님께서 무슨 일을 맡겨 주신든지 그것이 번성하도록 힘써야 합니다. 


시므온 자손은 히스기야 왕 때에, 시므온 자손의 일부가 '그돌 지경'이라 불리우는 아라비아의 한 장소를 공격하여, 아말렉 사람을 치고 그 땅의 주인이 되어 거기서 살았습니다. 이 사건은 히스기야의 경건한 통치의 영광으로 그의 왕국이 번영하였던 것처럼 각 가문들도 번창하였습니다(42-43).  


오늘의 기도: 야베스가 근심과 괴로움을 축복의 운명으로 바꾼 것과 같이 이스라엘의 하나님께 부르짖어 경건한 자의  모범이 되게하시고 온유한 자가 땅을 기업으로 받는 영적인 삶을 살아가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 복음뉴스(BogEumNews.Co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