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복음 1장1-38절 말씀 묵상 [유재도 목사]

누가복음 1장1-38절 말씀 묵상 [유재도 목사]

복음뉴스 0 06.26 07:34

제목 : 이루어진 사실에 대하여

성경 : 누가복음 1:1-38


누가복음으로 새로운 출발을 시작합니다. 오늘부터 누가복음을 1장부터 차례대로 묵상하며 예수님을 만나서 그의 음성을 들으려고 합니다. 주 예수 그리스도는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시고 살아계신 분입니다. 우리는 함께 약 2천 년 전에 성령의 감동으로 기록된 누가복음 속으로 들어가려고 합니다. 성경 전체의 중심은 예수 그리스도 입니다. 


첫째, 누가복음은 이루어진 사실을 기록한 것입니다. (1-4절)


1절을 보면 "우리 중에 이루어진 사실에 대하여" 라고 말하였습니다. 헬라인이며 의사인 누가라는 저자가 성령의 감동으로 "이루어진 사실"(=완성되어진 일들)을 기록한 것입니다. 


3절을 보면, "그 모든 일을 근원부터 자세히 미루어 살핀 나도 데오빌로 각하에게 차례대로 써 보내는 것이 좋은 줄 알았노니" 라고 말하였습니다. 

누가복음의 1차 수신자는 데오빌로 라는 아주 높은 지위에 있는 한 사람이지만 이것은 모든 사람들을 위하여 쓰여진 것입니다. 특별히 유대인이나 이방인 모두를 위하여 기록된 것이 누가복음입니다. 오늘날 전 세계의 모든 사람들에게 구주 예수님을 전하고 있는 것이 누가복음입니다.


우리는 누가복음을 시작하면서 믿음과 확신을 갖고 또한 철저히 순종하려고 하는 마음으로 읽어야 하겠습니다. 이 세상에는 두렵고 악한 일들이 매일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흔들리지 말고  "사실"을 기록한 누가복음을 읽고 묵상하며 구주 예수님을 만나야 하겠습니다. 예수님은 구주이시며 하나님이시며 곧 다시 오실 분이시며  모든 문제들의 해결자이십니다.


둘째, 세례 요한의 출생을 예언하였습니다.(5-25절)


제사장 사가랴와 그의 아내 엘리사벳은 자식이 없었고 나이가 많았습니다. 

그들은 자녀를 낳을 수 없는 노인의 나이였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하나님의 능력으로 아들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천사가 나타나서 그것을 사가랴에게 예언하였습니다. 13절에 잘 나와 있습니다. 

"천사가 그에게 이르되 사가랴여 무서워하지 말라. 너의 간구함이 들린지라. 네 아내 엘리사벳이 네게 아들을 낳아 주리니 그 이름을 요한이라 하라."

이 예언대로 세례 요한이 예수님보다 앞서서 세상에 등장하게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오늘도 살아계시고 전지전능하신 분입니다. 우리는 날마다 하나님 아버지를 굳게 믿고 바라보고 예배하고 순종하며 살아가야 하겠습니다. 믿음을 갖고 하나님 아버지 앞에 엎드려서 기도하면, 우리들은 모든 문제들을 넉넉히 이길 수 있습니다. 


셋째, 구주 예수님의 탄생을 예언하였습니다. (26-38절)


가브리엘 천사가 갈릴리 나사렛에 가서 예수님의 탄생하심을 처녀 마리아에게 선포하였습니다. 누가복음 1장 30절과 31절에는 예수님의 탄생의 예언이 나와 있습니다. 

"천사가 이르되 마리아여 무서워 하지 말라. 네가 하나님께 은혜를 입었느니라. 보라 네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예수라 하라."


예수 그리스도께서 가브리엘 천사의 예언대로 오셨습니다. 사실 구약성경 전체는 장차 메시아 예수님께서 오실 것을 예언한 것입니다. 구약 성경의 예언과 가브리엘 천사의 예언대로 구주 예수님께서 세상에 오셔서 하나님의 뜻을 이루신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이땅에 오셔서 십자가 위에서 죽으시고 삼일 만에 부활하시므로 구원을 이루신 것입니다. 

누구든지 주 예수님을 믿으면 구원을 받습니다.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은 사실 한 권으로 되어 있었습니다. 사도행전의 16장 31절은 사도 바울의 유명한 전도 설교의 핵심이고, 오늘날도 복음 전도의 가장 중요한 메세지 중에 하나 입니다.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받으리라." 

우리는 모두 날마다 구주 예수님을 굳게 믿고 예수님의 뜻에 순종하면서 어디에서나 예수님의 증인으로 살아가야 하겠습니다. 


ⓒ 복음뉴스(BogEumNews.Co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