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 12장 1-28절 말씀 묵상 [임근영 목사]

잠언 12장 1-28절 말씀 묵상 [임근영 목사]

복음뉴스 0 06.23 17:51

잠언 12:1-28 말씀 묵상

제목: 의인과 악인

찬송: 264장 정결하게 하는 샘이 


1. 참된 지식을 좋아하는 사람은 훈계를 기쁘게 받아들이고 또 갈망합니다. 그러나 본능적으로 살아가는 자는 징계나 훈계를 거부하거나 멸시합니다(1). 


2. 하나님의 은총은 선인을 향해 비추어 그 위치가 견고해지고 아무도 흔들 수 없으나 악을 행하는 자를 정죄하시고 심판하십니다(2-3). 요셉은 외국에서 종살이 하면서도 하나님을 두려워하여 범죄하지 않았습니다(창 39장). 


3. 여호와를 경외하는 어진 여인은 남편의 면류관과 같으며 영화롭게 되지만 남편에게 욕을 끼치는 여인은 남편이 수치를 당하고 애간장을 태우게 만듭니다(4). 


4. 의인은 공의롭고 정직한 일을 도모하며 비방과 중상을 받은 희생자들을 구원하려고 노력합니다. 의인의 집은 환난 속에서 하나님의 보호를 받습니다. 그러나 악인은 부정직하고 이기적인 일을 도모하여 죄 없는 이웃을 해치려다 넘어지게 되며 결국 멸망에 이르게 됩니다(5-8). 


5. 의로운 사람은 자신과 가족 뿐 아니라 가축까지 적절하게 돌보기 때문에 풍족하게 됩니다. 그러나 악인은 무정하게 대합니다(9-11). 악인의 긍휼은 잔인입니다. 


6. 악인은 정당한 대가를 지불하지 않고 불법을 통해서 쉽게 이익을 얻기를 추구하다 자기가 친 그물에 스스로 걸려 멸망하게 됩니다. 속이는 말로 재물을 모으는 것은 죽음을 규하는 것이됩니다(담 21:6). 그러나 의인은 정당한 수고의 대가를 얻으려 하기 때문에 뿌리가 깊이 박힌 나무처럼 푸르러서 마침내 많은 열매를 거두게 됩니다(12-14). 


7. 미련한 자는 이웃의 충고를 받아들이지 않고  분노를 쉽게 나타냅니다. 그러나 지혜롭고 슬기로운 자는 이웃의 충고에 마음을 열고 기쁘게 받아들입니다(15-16). 옛말에도 아랫 사람에게 묻기를 부끄러워 말라고 했고 빌2:3에서는 겸손한 마음으로 자기보다 남을 낫게 여기라고 했습니다. 


8. 진실을 말하는 사람은 의로운 일을 증언하지만 거짓 증인은 법정에서 진실을 숨기고 거짓을 말합니다. 그러나 진실된 말은 영원히 보존되지만 남을 속이고 한 거짓말은 잠시 동안 유지될 뿐입니다(17-23). 


9. 부지런한 자는 인내와 근면으로 일하는 사람을 다스리지만 게으른 자는 부림을 받게 됩니다. 구원은 은혜로 받지만 번영과 풍족은 근면함으로 얻게 됨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24). 하나님께서는 나태힌 것을 큰 죄로 여기십니다(마 25:26). 


10. 의인은 이웃들을 잘 살펴서 덕을 세워 하나님 앞으로 인도하지만 악인은 자기 뿐 아니라 그 이웃까지도 미혹하여 멸망에 빠지게 만듭니다(25-26). 


11. 게으른 자는 가지고 있는 것도 가치 있게 사용하지 못하나 부지런한 사람은 노력하여 얻은 것을 가치 있게 사용하기 때문에 마침내 부귀를 누리게 됩니다(27). 


12. 의로운 행위는 찾는 사람이 적은 좁은 길이지만 그 길로 가는 사람들은 사망을 지나 생명에 이르게 됩니다(28). 


오늘의 기도: 사랑의 하나님! 헛된 욕망과 세속적 가치관을 따라서 살다가 시험에 들지 않게 하시고, 하나님의 말씀을 삶의 목적 삼고 나아감으로, 지혜로운 사람의 길, 의로운 사람으로 살아가기를 원하오니 성령님 도와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 복음뉴스(BogEumNews.Co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