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장 예수님은 어떤 목표들을 가지고 가르치셨는가?

f5ccc9c37edb05711ce73b529e61094c_1674518784_9459.jpg
 
 

제7장 예수님은 어떤 목표들을 가지고 가르치셨는가?

유재도 선교사 0 2023.03.09 18:18

7 장 예수님은 어떤 목표들을 가지고 가르치셨는가?

          What goals did Jesus have in his teaching?

 

이르시되 무슨 일이냐 이르되 나사렛 예수의 일이니 그는 하나님과 모든 백성 앞에서 말과 일에 능하신 선지자이거늘” (24:19)

 

이 세상에서 사람들이 하는 모든 의미 있는 활동에는 반드시 어떤 목적(purposes, goals)이 있다. 매일 사람들의 모든 활동은 분명한 목적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사람들이 이 땅에서 하는 일들을 생각해보자.


사람들은 배고픔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먹고, 돈을 벌기 위해서 일한다.

사람들은 어린 학생들이든 청년들이든 배우기 위해서 학교를 간다.

사람들은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기 위해서 신문과 텔레비젼을 통하여 뉴스를 본다.

부모들은 아이들이 절제하는 법을 배울 수 있게 가정에서 훈육한다.

주일 학교 교육이나 다른 공적인 교육을 하는 것은 구원을 받고 성경 말씀을 배우고 성장하고, 사람들이 삶에 필요한 것을 배우는 것을 돕기 위해서다.


2
천년 전에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신 이유는 무엇일까?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셔서 이루려고 하신 것은 무엇이었을까?

예수님은 무엇을 위해서 가르치시고, 설교하시고, 치유하시고, 제자를 삼으시고, 훈련하셨을까? 를 생각해보아야 한다.

예수님은 왜 그토록 많은 주제를 강력히 가르치셨을까?

예수님은 왜 그렇게 많은 시간을 열두 제자들에게 할애하셨을까?

우리는 남들을 가르치기에 앞서 예수님께서 가르치신 목적들을 살펴보면서 어떤 점을 깨달아야 할까?

 

예수님의 공생애 사역의 목적은 하나님 아버지께서 자신에게 맡기신 일을 하심으로써 하나님의 뜻을 이루려는 것이었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의 양식은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며 그의 일을 온전히 이루는 이것이니라.”(4:34)

 

예수님은 이 땅에 오셔서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일을 완전히 다 이루셨다.

아버지께서 내게 하라고 주신 일을 내가 이루어 아버지를 이 세상에서 영화롭게 하였사오니.”(17:4)

 예수님의 목적은 가르치는 것이었는가, 아니면 설교(=선포, 전파)하는 것이었는가? (Was Jesus’ purpose to teach or to preach?)

 

예수님은 가르치는 일을 주로 하셨다. 예수님은 선생님으로 널리 알려졌었고, 그분이 주로 하신 일은 가르치는 일이었다. 그러나 설교하시는 예수님에 관한 구절도 성경에 많이 있다.


예수님은 이 땅에 오셔서 공생애를 통해 세 가지 사역에 집중하셨다.


설교(선포)하는 것 (preaching)

가르치는 것 (teaching)

치유하는 것 (healing)


예수님께서 하신 이 세가지 사역을 잘 보여주는 성경 구절들을 묵상해보라.


예수께서 온 갈릴리에 두루 다니사 그들의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 백성 중의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시니”(4:23)

예수께서 모든 도시와 마을에 두루 다니사 그들의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시니라.”(9:35)


예수님의 가르치심과 설교 사역 간에는 차이점이 있었는가
?
(Was there a difference between Jesus’ teaching and preaching?) 

 

복음서들을 살펴보면, 예수님의 설교(=선포, 전파) 사역은 믿고 회개함으로 구원받는다는 메시지에 집중되고 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가르치실 때에는 수많은 주제들을 다루셨다.

예수님의 설교는 죄인들을 그리스도께 오도록 하는 전도가 목적이었다.

반면에 예수님의 가르침은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을 교육시키는 교육(edification)이 목적이었다.

예수님은 설교 사역을 통해 구원의 메시지를 선포하셨고, 전파하셨다.

그러나 예수님은 가르치는 사역을 통해 설명을 하셨고, 훈련시키셨다.

예수님의 설교는 사람들에게 회개를 촉구하는 것이었고, 예수님의 가르침은 그들을 제자로 만드는 일이었다.

예수님의 설교는 잃어버린 영혼을 부르는 일이었고, 가르침은 믿는 자가 온전히 믿음 생활을 하도록 온전하게 세우는 일이었다.

그런데 예수님의 공생애를 살펴보면, 예수님의 가르침은 설교와 복음 전파가 항상 함께 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예수님은 스스로 선지자라 칭하셨다.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선지자가 자기 고향과 자기 친척과 자기 집 외에서는 존경을 받지 못함이 없느니라.” (6:4)

  

그런데 왜 사람들은 예수님을 선지자라고 생각했을까?


예수님이 구약의 선지자들처럼 성부 하나님을 대신해 보내진 사람이고
예수님은 하나님과 영적으로 교통하고 있고
예수님은 하나님의 계시를 받아 선포하고 해석하며
예수님은 놀라운 표적을 많이 보이고
예수님은 하나님께 기름부음을 받았으며
예수님은 곧 다가올 하나님의 심판을 사람들에게 경고하고
예수님은 장래에 있을 일들을 예언하셨기 때문이다.

예수님께서 구원을 설교
(=선포)하신 목적은?

    (Jesus’ goal of providing salvation)


예수님께서 구원을 설교하신 목적은 구원을 베푸시기 위함이었다.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1:12)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그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하려 하심이라.”(3:17)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옯겼느니라.”(5:24)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르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14:6)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 (20:28)

오늘 다윗의 동네에 너희를 위하여 구주가 나셨으니 곧 그리스도 주시니라.”(2:11)

인자가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라.”(19:10)


오늘날 기독교 신앙교육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예수님께서 행하시고 보여주신 것처럼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을 전하고 가르치는 것이어야 한다. 구원을 교회와 가정과 모든 장소에서 가장 중요하게 전하고 가르쳐야 한다.

기독교 신앙교육의 가장 중요하고 첫번째가 되는 목적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구원을 받게하는 것이고, 그리고나서 성경말씀과 성령과 기도와 예배와 신앙 교육을 통하여 예수님을 닮아가고 따라가게 하는 것이다. 그래서 예수님의 제자로 이 세상에서 빛과 소금이 되게 하는 것이다.


가르치는 사역과 관련된 예수님의 또 다른 목적들은 무엇인가? 


율법이나 선지자들을 완전케 하려는 것이다
.

즉 예수님은 모세 율법의 완전한 의미를 드러내고 예수님 자신에 관한 구약 선지자들의 예언을 성취하기 위해 오셨다. 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하게 하려 함이라.”(5:17)


예수님은 하나님 아버지를 나타내기 위해 오셨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빌립아 내가 이렇게 오래 너희와 함께 있으되 네가 나를 알지 못하느냐? 나를 본 자는 아버지를 보았거늘 어찌하여 아버지를 보이라 하느냐?”(14:9)


아버지를 계시하는 것은 아버지의 말씀을 밝히는 것과 연관되었다. 

하나님 아버지께서 아들을 통해 말씀하시고자 한 것을 예수님은 정확히 알려주셨던 것이다.

나는 아버지께서 내게 주신 말씀들을 그들에게 주었사오며 그들은 이것을 받고 내가 아버지께로부터 나온 줄을 참으로 아오며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줄도 믿었사옵나이다.”(17:9)


예수님은 진리를 증거하기 위해 오셨다. 

예수님은 진리를 증거하고 선포하는 일를 통하여 회개하고 그리스도를 믿게 하는 일을 하셨다. 그리고 그들을 가르치는 사역을 통하여 영적으로 성장과 성숙이 일어나게 하셨다.


예수님은 제자들이 영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10 가지 사항을 강조해서 가르치셨다. 오늘날의 교사들도 이런 것들이 학생들의 삶 속에 자라도록 힘써야 할 것이다. 


오늘 학생들이 영적으로 성장해야 하는 10 가지 사항은? 


1) 주님을 사랑함으로써 성장하라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22:37)

2) 다
른 이들을 사랑함으로써 성장하라.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원수를 사랑하며 너희를 박해하는 자들을 위하여 기도하라.”(5:44)

둘째도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22:39)


3)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함으로써 성장하라. 

그러므로 누구든지 나의 이 말을 듣고 행하는 자는 그 집을 반석 위에 지은 지혜로운 사람 같으리니.”(7:24)

나의 계명을 지키는 자라야 나를 사랑하는 자니 나를 사랑하는 자는 내 아버지께 사랑을 받을 것이요 나도 그를 사랑하여 그에게 나를 나타내리라.”(14:21)


4) 선을 행함으로써 성장하라. 

이같이 너희 빛을 사람 앞에 비치게 하여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5:16)


5) 영적인 문제들을 우선 순위에 둠으로써 성장하라. 

그런즉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 하시리라.”(6:33)


6) 기도 속에서 하나님과 교제함으로써 성장하라. 

예수께서 그들에게 항상 기도하고 낙심하지 말아야 할 것을 비유로 말씀하여.”(18:1)


7) 주 안에서 믿음을 행사함으로써 성장하라. 

예수께서 들으시고 놀랍게 여겨 따르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스라엘 중 아무에게서도 이만한 믿음을 보지 못하였노라.”(8:10)


8) 유혹을 물리침으로써 성장하라.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고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6:13)

시험에 들지 않게 깨어 기도하라 마음에는 원이로되 육신이 약하도다 하시고.”(26:41)


9) 주님을 섬김으로써 성장하라. 

세 번째 이르시되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하시니 주께서 세 번째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하시므로 베드로가 근심하여 이르되 주님 모든 것을 아시오매 내가 주님을 사랑하는 줄 주님께서 아시나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 양을 먹이라.”(21:17)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1:8)


10) 영적인 덕을 쌓음으로써 성장하라. 

예수님은 우리가 영적 성장에 필요한 수많은 중요한 덕목들을 가르쳐 주셨다.


예수님께서 강조하신 영적으로 성장해야 할 그 덕목들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15 가지가 있다.

겸손(18:2-5) humility

긍휼(6:36) mercy

깨끗함(5:8) purity

기쁨(16:22) joy

정직(5:33-37) honesty

희생(5:10-11) sacrifice

용서(17:3-4) forgiveness

의로움(6:33) righteousness

신실함(12:42) faithfulness

염려나 두려움이 없는 신뢰(6:20) trust without worry or fear

비판적이 아님(6:37) noncritical spirit

가난한 사람들을 돌봄(18:22) concern for the poor

감사(17:11-19) gratitude

평화(16:33) peace

관대함(10:8) generosity


이 과를 마치면서 교사가 자신에게 물어보아야 할 질문들

당신이 가르치는 학생들은 모두 예수님을 구세주로 믿고 있는가?

그들을 모두 믿는 사람으로 만들기 위해 어떤 단계들이 필요한가?

가르치고 있는 학생들이 영적으로 어느 정도 성장하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학생들이 영적으로 성장하도록 이끌기 위해 어떤 구체적인 단계들을 생각할 수 있는가?

이번 과에서 살펴본 15 가지 영적 성장 덕목들을 수업 중에 얼마나 자주 언급하는가?

가르치는 교사로서 학생들에게 그런 덕목들을 더 많이 강조할 수 있는가? 그리고 어떤 방법으로 할 것인가?


ⓒ 복음뉴스(BogEumNews.Com)

Comments


8b418fa90f9f2f95e82f4fab17f43c42_1677894975_7876.jpg

글이 없습니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